Mika in Korean Press 2023

Kumazzz

News Tomato

세계적 팝스타 미카, '현대판 프레디 머큐리' [말하는 기자들_대중문화_0607]

그랜드 피아노 위를 기어 올라가는 첫 순간부터, 이미 단순한 공연이 아님을 직감했습니다. 아이처럼 기지개를 펴며 "7년을 자고 일어난 것 같다"던 능청 연기는 팬데믹 후 한국 땅을 밟지 못한 상황에 대한 재치의 은유.

최근 '서울재즈페스티벌'(26일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일대)에서 보여준 세계적인 팝스타 미카의 무대는 흡사 한 편의 뮤지컬을 보듯 짜임새 있고 유기적인 스토리텔링 전개가 인상적이었습니다.

시·공 예술인 공연의 우연적이고도 즉흥적인 특성을 극한으로 끌어올려, 관객들의 아드레날린을 분출시키는 웰메이드 팝 음악이란 이런 것이구나 절감했습니다.

이번 공연에 앞서 서면으로 본보 기자와 만난 미카는 "저는 제 자신을 스토리텔러, 즉 이야기꾼이라 생각한다. 제 이야기와 감성은 (저에 대한 다른 것을 떠올리기 이전) 항상 떠오르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한국에서는 2000년대 후반 TV 광고에 음악이 사용된 것을 계기로 대중적으로 익히 잘 알려져 있습니다.

K팝과 K드라마, K무비에 대한 질의에 "최근 5년간 얼마나 빨리 성장했는지, 얼마나 많은 사람들에게 전파되었는지를 보면 놀랍다"며 "세상은 너무 빨리 바뀌고 있다"고 했습니다.

미카는 서울 방문 때마다 한국 음식도 곧잘 먹는다고 합니다. 음식의 맛 뿐 아니라 양과 따뜻한 인사 덕에 '배려심과 베푸는 사람들의 영혼'을 대접 받는 것 같다고 합니다.

:uk: Google translator

World-renowned pop star Mika, 'a modern version of Freddie Mercury' [Talking Reporters_Popular Culture_0607]

From the first moment I climbed on top of the grand piano, I knew it was no simple performance. The performance of Neungcheong, who stretched out like a child and said, "It seems like I woke up after sleeping for 7 years," is a witty metaphor for the situation of not being able to step on Korean soil after the pandemic.

The world-renowned pop star Mika's stage at the recent 'Seoul Jazz Festival' (Olympic Park, Songpa-gu, Seoul on the 26th) was impressive with a structured and organic storytelling development, just like watching a musical.

I realized that this is what well-made pop music that exudes adrenaline from the audience by elevating the accidental and improvisational nature of performance, which is an art of construction and construction, to the limit.

Prior to this performance, Mika, who met with Dong-A Ilbo reporters in writing, said, "I consider myself a storyteller, that is, a storyteller. My stories and emotions always come to mind (before I think of anything else about myself)."

In Korea, it is well known to the public after music was used in TV commercials in the late 2000s.

When asked about K-pop, K-dramas, and K-movies, he said, "It's amazing how quickly they've grown in the past five years and how many people they've spread to. The world is changing so fast."

Mika says he eats Korean food whenever he visits Seoul. He says that it is not just the taste of the food, but thanks to the quantity and warm greetings, he seems to be treated with 'caring and giving spirits'.

• Like 1
  • Thanks 1

News Tomato

https://www.newstomato.com/ReadNews.aspx?no=1190076

2023-06-07 21:34:45

세계적 팝스타 미카, '현대판 프레디 머큐리'

"후하게 베푸는 한국, 다른 나라에도 영향"
그랜드 피아노 기어 올라가는 무대 연출
"음악 이전에 이야기와 감성, 내 자신은 스토리텔러"

[뉴스토마토 권익도 기자] 그랜드 피아노 위를 기어 올라가는 첫 순간부터, 이미 단순한 공연이 아님을 직감했습니다. 아이처럼 기지개를 펴며 "7년을 자고 일어난 것 같다"던 능청 연기는 팬데믹 후 한국 땅을 밟지 못한 상황에 대한 재치의 은유. 

최근 '서울재즈페스티벌'(26일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일대)에서 보여준 세계적인 팝스타 미카의 무대는 흡사 한 편의 뮤지컬을 보듯 짜임새 있고 유기적인 스토리텔링 전개가 인상적이었습니다. 시·공 예술인 공연의 우연적이고도 즉흥적인 특성을 극한으로 끌어올려, 관객들의 아드레날린을 분출시키는 웰메이드 팝 음악이란 이런 것이구나 절감했습니다.

이번 공연에 앞서 서면으로 본보 기자와 만난 미카는 "저는 제 자신을 스토리텔러, 즉 이야기꾼이라 생각한다. 제 이야기와 감성은 (저에 대한 다른 것을 떠올리기 이전) 항상 떠오르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세번째 곡 'Big Girl (You Are Beautiful)' 순간부터 객석을 모세의 기적처럼 가르는가 하면, 2-3차 앙코르 무대 때 왕관이나 호랑이 탈 등의 연출 미장센, 마지막 다시 긴 기지개를 켜며 '수미상관'을 이룬 공연의 피날레들이 그냥 나온 것이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공연의 매력은 감정선이 롤러코스터 타는 것 마냥 왔다갔다 하는 것과 같지요. 한국 팬들은 그것을 아주 잘 알고 있지요. 두 시간 동안만큼은 저와 한국 팬들은 현실에서 완벽히 벗어나요. 우리가 매사 갖고 있는 벽들을 허무는 것처럼요."

1983년 레바논 베이루트 출생인 미카는 굴곡진 삶을 살아온 뮤지션입니다. 태어나자마자 그리스도교, 이슬람교 내전 격화 때문에 프랑스로 터전을 옮겼고, 이후 영국으로 다시 이주하는 등 변화를 많이 겪었습니다. 어린 시절의 '유랑자' 같은 삶은 음악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을까.

"저는 무수한 경계를 넘어오며 많은 곳들에 속해 있었다고 생각해요. 새로운 곳에 금새 적응하는 장점 또한 있죠. 여기저기 다니다보면 호기심이 자라나고, 이 호기심에서 나온 창의성이 제 음악을 만드는데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싶어요. 한국에서 제가 느낀 건, 종이 비행기 같은 다른 나라에 없는 후하고 베푸는 이벤트들이에요. 한국은 분명 다른 나라 음악과 문화에 큰 영감을 주고 있다고 생각해요."

2004년 무렵 마이애미, 뉴욕을 거점으로 라이브 활동을 하며 대중에 이름을 알렸습니다. 당시 외신들은 5옥타브 '현대판 프레디 머큐리'가 나타났다며 열광했는데, 이날도 히트곡 'Lollipop'이나 'Grace Kelly' 같은 곡들에선 실제로 프레디 머큐리가 살아 움직이는 환영이 일었습니다. 다만, 조금 더 부드럽고 유쾌하고 발랄한 음색과 '오페라'적으로 분출하는 화려한 미학은 미카 만의 분명한 고유성입니다.

"당신(기자)의 귀에 오페라와 클래식 기질이 있기 때문 아닐까요. 저 또한 완벽하게 동감합니다. 그 끼를 무시할 수가 없나봐요..! 아마 제가 클래식을 공부했던 배경에서 (제 고유성이) 오지 않나 싶어요. 런던 왕립음악대학 재학 시절, 제 친구들은 기술적으로 완벽하길 바랐어요. 정말, 논리적으로 이론적으로 최고가 되고 싶어했죠. 저는 그들과 달랐어요. 물론 중요하지만, 최선의 선택이 되어서는 안된다 생각했죠. 감정이 없는 완벽함이 과연 힘이 있을까 싶었어요." 미카는 "제가 원하던 보편성이자 제가 이끌리던 매력, 그리고 팝송을 쓸 때 필요한 기본적인 요소라는 것은 단조로움인 것 같다"며 "작곡 시에는 최대한 자진해서 단조롭기 위해 노력한다"고도 했습니다.

스스로의 음악 세계를 '얼터너티브(대안적인) 멜로디 팝' 장르로 규정한 미카는 "컴퓨터의 프로그래밍 소리보다는 신디사이저부터, 빈티지한 악기까지 실존하는 소리들로 음악을 만든다"고 했습니다. 가장 최근작인 'My Name Is Michael Holbrook(2019)'과 관련해선 "마이클(본명)과 미카(활동명), 어느 버전이 나를 만들까 제 자신에게 물어가며 만든 음악들"이라며 "내 아이디어와 밝은 색깔, 모든 것이 가능하다는 생각을 놓치지 않는 도전과 자가 치유에 관한 메시지"라고 했습니다.

한국에서는 2000년대 후반 TV 광고에 음악이 사용된 것을 계기로 대중적으로 익히 잘 알려져 있습니다. 2009년 이후 세 차례 단독 내한 공연을 열었는데, 특유의 열혈 팬서비스가 한국 팬들의 흥과 맞아 떨어져 '김믹하'라는 특유의 한국 애칭도 붙여졌습니다. 프랑스 TV 음악 경연 프로그램 ‘더 보이스: 라 플뤼 벨 부아’ 시즌 7에는 한국인 참가자 유발이(본명 강유현)와도 인연을 맺었습니다. 

미카는 유발이에 대해 "너무나도 우아하고 어떻게 보면 그 공연에 흔히 보이는 참가자가 아니었다"며 "그녀에게 뛰어난 실력 있다는 것과 축복해줘야한다는 것 또한 알고 있었지만, 한편으로는 우승을 향해 가기에는 어려울 수도 있겠다 싶어서 최대한 그녀가 빛을 발휘할 수 있도록 노력했다"고 했습니다. "실제로 빛났고, 아무도 예상하지 못했다만 프랑스 티비에서 이목을 집중시키기도 했어요. 이런 상업적인 티비쇼에 넘치는 끼를 가진 참가자들이 나오면 이래서 좋다니까요! 흥미롭고 음악적인 것들을 가능케해요! 몇 표를 받아야 이기지, 라는 그런 생각과는 달랐어요!"

K팝과 K드라마, K무비에 대해서도 "최근 5년간 얼마나 빨리 성장했는지, 얼마나 많은 사람들에게 전파되었는지를 보면 놀랍다"며 "세상은 너무 빨리 바뀌고 있다"고 했습니다. "K팝은 음악 유통에서도 새로운 방식을 도입시켰어요. 프로덕션의 가치 또한 매우 높아요. 작업하는데 시간이 걸리고 리스너들은 이를 알아요. 최근 '기생충'이 얼마나 광대하게 각광받는지.. 대단하다 생각해요. 꼭 받아야 마땅한 영화였고 승리였다 생각해요."

미카는 서울 방문 때마다 한국 음식도 곧잘 먹는다고 합니다. 음식의 맛 뿐 아니라 양과 따뜻한 인사 덕에 '배려심과 베푸는 사람들의 영혼'을 대접 받는 것 같다고. "이래서 한국이 다른 나라들보다 더 특별하다 생각돼요."

World-renowned pop star Mika, 'Modern Freddie Mercury'

"Korea generously giving, influences other countries as well"
Grand piano gear climbing stage direction
“Stories and emotions before music, I am a storyteller myself”

[Reporter Kwon Ik-do, News Tomato]

From the first moment I climbed on top of the grand piano, I already felt that it was not a simple performance. The performance of Neungcheong, who stretched out like a child and said, "It seems like I woke up after sleeping for 7 years," is a witty metaphor for the situation of not being able to step on Korean soil after the pandemic.

The world-renowned pop star Mika's stage at the recent 'Seoul Jazz Festival' (Olympic Park, Songpa-gu, Seoul on the 26th) was impressive with a structured and organic storytelling development, just like watching a musical. I realized that this is what well-made pop music that exudes adrenaline from the audience by elevating the accidental and improvisational nature of performance, which is an art of construction and construction, to the limit.

Prior to this performance, Mika, who met with Dong-A Ilbo reporters in writing, said, "I consider myself a storyteller, that is, a storyteller. My stories and emotions always come to mind (before I think of anything else about myself)." From the moment of the third song, 'Big Girl (You Are Beautiful)', the audience was divided like a miracle of Moses, and during the 2nd and 3rd encore stage, the production of a crown or tiger mask, etc. It occurred to me that the finale of the show did not just come out.

"The charm of a performance is that emotions go back and forth like a roller coaster ride. Korean fans know that very well. For two hours, Korean fans and I completely escape from reality. We break down the walls we have in everything. like that."

Born in 1983 in Beirut, Lebanon, Mika is a musician who has had a rocky life. As soon as he was born, he moved to France because of the intensifying civil war between Christianity and Islam, and then moved back to England. How did his life as a 'wanderer' in his childhood affect his music?

“I think I belonged to many places, crossing countless borders. There is also the advantage of adapting to a new place quickly. Curiosity grows when I go here and there, and I wonder if the creativity that comes from this curiosity will have some influence on my music making. What I felt in Korea was the generous and generous events that other countries did not have, such as paper airplanes. I think Korea is a great source of inspiration for music and culture in other countries."

Around 2004, she made her name known to the public performing live based out of Miami, New York. At the time, foreign presses were enthusiastic about the appearance of a 5-octave 'modern version of Freddie Mercury', but on this day, the hit songs 'Lollipop' and 'Grace Kelly' actually gave rise to the illusion that Freddie Mercury was actually alive. However, a slightly softer, more pleasant and lively tone and splendid aesthetics erupting in an 'opera' style are Mika's distinct uniqueness.

"Isn't it because you (reporter) have opera and classical temperaments in your ears? I agree with you perfectly. I can't seem to ignore that talent..! Maybe (my uniqueness) comes from my background where I studied classical music. When I was a student at the Royal College of Music in London, my friends wanted to be technically perfect. They really wanted to be the best logically and theoretically. I was different from them. Of course it's important, but I thought it shouldn't be the best choice. Emotions I wondered if perfection without it really had power.” Mika said, "It seems that monotony is the universality I wanted, the charm I was attracted to, and the basic element necessary when writing a pop song."

Mika, who defined her music world as the genre of 'alternative (alternative) melody pop', said, "I make music with real sounds, from synthesizers to vintage instruments, rather than computer programming sounds." Regarding his most recent work, 'My Name Is Michael Holbrook (2019),' he said, "Michael (real name) and Mika (active name), these are the music I made by asking myself which version would make me." A message about challenge and self-healing, never losing sight of the idea that anything is possible."

In Korea, it is well known to the public after music was used in TV commercials in the late 2000s. Since 2009, he has held three solo concerts in Korea, and his unique passionate fan service matched the excitement of Korean fans, so he was given a unique Korean nickname, 'Kim Mic-ha'. In season 7 of the French TV music competition program ‘The Voice: La Fleur Belle Bois’, I also made a relationship with Yu Yu-yi (real name Kang Yoo-hyeon), a Korean contestant.

Mika said of Yu-Yu-Yi, "She was so elegant, and in a way, she wasn't a common participant in the performance." I worked hard so that she could shine." "It really shined, and nobody expected it, but it also caught the attention of French TV. It's so good when there are contestants with overflowing talents in a commercial TV show like this! It makes interesting and musical things possible! You have to get a few votes to win," It was different from what I thought!"

Regarding K-pop, K-drama, and K-movie, he said, "It's amazing to see how quickly they've grown over the past five years and how many people they've spread to. The world is changing so fast." "K-Pop has introduced a new method in music distribution as well. The value of production is also very high. It takes time to work and listeners know it. It's amazing how vastly popular 'Parasite' has been in the limelight lately.. I think it's a movie that deserves it. It was and I think it was a win."

He says that whenever she visits Seoul, he eats Korean food very well. He says it's not just the taste of the food, but thanks to his quantity and warm greetings, he seems to be treated with 'consideration and the spirits of the givers'. He said, "This is why I think Korea is more special than other countries."

20230607_18120_1031896660.thumb.jpg.922e771d7dc7f493622c172a37cc3a9b.jpg

20230607_181322_1031896660.thumb.jpg.17cbe93ff27bfafe5c7babbffe97c7f2.jpg

20230607_181253_1031896660.thumb.jpg.c0e60b7dcc46c9667cf5ac7cf9e8decb.jpg

20230607_181230_1031896660.thumb.jpg.bcbe8bd829ec97c310449d6e633c0842.jpg

• Like 3

Universal Music Korea

INSTAGRAM

https://www.instagram.com/p/CtBJD9rML8H/

7년 만에 내한해 최고의 무대를 보여준 #미카 영상 편지🇰🇷

7년 동안 모았던 모든 에너지 다 쏟아부어서⠀

우리에게 정말 멋진 무대로

💙마법 같은 순간을 선물해 주고 간 미카💙

얼른 빨리 한국에서 다시 만나요😘

💿MIKA - Big Girl (You Are Beautiful)💿

#2023서재페 #서재페 #MIKA #미카 #내한 #공연 #라이브 #팝송 #음악 #노래 #팝송추천 #노래추천 #음악추천

YouTube

TikTok

Melon Music

Twitter

INSTAGRAM

https://www.instagram.com/p/CtYOhbTsCSh/

“제 스무살을 키워드를 꼽자면 #예측불가능💡

#MIKA 의 스무살 멜론 축하 메시지가 도착했어요💌

Edited by Kumazzz

• 2 weeks later...

Arena Homme+ Korea

https://www.arenakorea.com/arena/article/53901

Updated On June 21, 2023

INTERVIEW MORE+

미카가 7년 만의 내한 무대에서 꼭 들려주고 싶었던 노래

뮤지션 미카, <아레나 옴므 플러스> 7월호 화보 및 인터뷰 공개

7년 만에 한국을 찾은 뮤지션 미카가 <아레나 옴므 플러스>를 만났다. 공연 다음날 촬영장에서 만난 미카는 한국 팬들에게 꼭 들려주고 싶었던 노래부터, 한국에 올 때마다 꼭 챙겨 먹는 음식, 지금 가장 즐겨듣는 아티스트 리스트에 대해 전했다.

미카는 이번 서울재즈페스티벌에서 'Good Guys'를 꼭 들려주고 싶었다고 했다.

그는 "한국 팬들이 예전처럼 너그럽게, 아주 큰 목소리로 따라 불러준다면 ‘Good Guys’를 꼭 부르겠다고 다짐했어요. ‘Good Guys’는 앨범에 수록된 버전보다 라이브로 불렀을 때 더 에너지가 넘치는 곡이거든요"라고 설명했다.

남다른 한국 사랑으로 유명한 미카가 가장 좋아하는 한국 음식은 프라이드치킨과 잡채다. 그는 한국에서의 경험이 자신의 음악에 끼친 영향에 대해서도 말해주었다. "처음 한국에 와서 노래 불렀을 때 팬들의 반응을 보고 깨달은 것이 있어요. 음악에서 언어는 중요한 것이 아니구나. 곡의 분위기나 에너지가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게 됐어요. 그 후로 ‘다른 언어로 노래를 만들 수 있겠다’ ‘어떤 언어로 쓰든 나의 곡이기만 하면 된다’는 용기를 얻었고요. 그래서 프랑스어로 곡을 썼어요. 중요한 건 언어가 아니라 ‘나다움’이니까요."

미카는 자신의 노래 중 최고의 곡으로 'Blue', 'Happy Ending', 'Tiny Love', 'We Are Golden', 'Lola'를 꼽았으며, 지금 가장 즐겨 듣는 아티스트로는 사마라 조이, 재닛 잭슨, 에이바 맥스, 칸노 요코, 폴 사이먼을 언급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좋은 뮤지션은 어떤 뮤지션인가?'에 대한 질문에 "청자가 온전하게 자신의 이야기로 받아들일 수 있는 음악을 만드는 뮤지션이 좋은 뮤지션이라고 생각합니다. 자신보다 음악을 더 큰 존재로 만들 수 있는 사람이 뮤지션이겠죠"라고 답했다.

미카의 새롭고 흥미로운 모습을 담은 화보 및 인터뷰는 <아레나 옴므 플러스> 7월호에서 만날 수 있다.

The songs that Mika really wanted to hear on stage in Korea after 7 years

Musician Mika, <Arena Homme Plus> July issue pictorial and interview released

Musician Mika, who visited Korea after 7 years, met <Arena Homme Plus>. Mika, whom he met at the filming site the day after the performance, told about the songs she wanted her Korean fans to hear, the food she ate every time he came to Korea, and the list of artists she listened to the most.

Mika said he really wanted to play 'Good Guys' at this Seoul Jazz Festival.

He said, "I promised myself that I would definitely sing 'Good Guys' if Korean fans sang along generously and with a very loud voice like before. 'Good Guys' is a song with more energy when sung live than the version on the album." explained.

Mika, famous for her unique love of Korea,'s favorite Korean food is fried chicken and japchae. He also spoke about the influence his experience in Korea had on his music.

“When I first came to Korea and sang, I realized something from the reaction of the fans. Language is not important in music. ' I gained the courage to say, 'It doesn't matter what language you write, as long as it's your own song.' That's why I wrote the song in French. The important thing is not the language, but 'being me'."

Mika picked 'Blue', 'Happy Ending', 'Tiny Love', 'We Are Golden' and 'Lola' as his best songs, and Samara Joy, Janet Jackson, and A. Mentioned Bar Max, Yoko Kanno, and Paul Simon. Lastly, in response to the question, 'What kind of musician is a good musician?' The person who has it must be a musician."

Mika's new and interesting pictorial and interview can be found in the July issue of <Arena Homme Plus>.

INSTAGRAM

https://www.instagram.com/p/Ctu0XbpykBQ/

7년 만에 한국에 돌아온 뮤지션 미카를 만났습니다. 서울재즈페스티벌 무대 다음날 만난 그는 인터뷰 내내 남다른 한국 사랑을 드러냈는데요. 그는 이번 공연에서 한국 팬들에게 꼭 들려주고 싶었던 노래, 가장 좋아하는 한국 음식, 지금 가장 즐겨듣는 아티스트 등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주었습니다. 미카의 새로운 면모를 담아낸 화보와 인터뷰를 <아레나> 7월호에서 확인하세요!

• fashion editor 이다솔
  • feature editor 주현욱
  • photography 박자욱
  • sylist 김하늘
  • hair&make-up 이은혜

_

@mikainstagram #arena_star #미카 #MIKA #아레나코리아 #ARENAKOREA

arenakorea_354818730_3643475259213739_2404643315832631115_n.thumb.jpg.a44809ec122ddb23ff97f1f754de2bb6.jpg

arenakorea_355064040_1701148363665011_747480074435027264_n.thumb.jpg.5f21ca8f473cb40c724521f742e532b2.jpg

arenakorea_354790436_181849947917718_4983108410883735078_n.thumb.jpg.98d1fd8c3e271dcea5893f3ebdff4333.jpg

arenakorea_354892522_216125418013431_7301024996611612993_n.thumb.jpg.4ae060e1c47824cfb1003768832a0d7e.jpg

Edited by Kumazzz
  • Like 5

W Korea

June 2023

👉 PDF file ( 1 page / 373 kb ) W korea - 2023-06-04-196.pdf

On 5/30/2023 at 4:41 AM, flymk33 said:

(이미 지난 기사이지만 이 곳에 게시되지 않은 것 같아 올려봅니다. 번역까지는 못해서..한글로만 올려도 될까요?)

wkorea(2023.05.23.)

서재페 두배 즐기기 위한 사전준비

자유의 다른 , 미카

꼬박 7 만에 미카가 한국을 다시 찾는다. 그사이 미카는 마치 일기장과도 같은, 그의 내밀한 이야기를 담은 음악을 여럿발표했다. 어쩌면  음악들은 미카가 자신과 화해하는 방법이었을지도 모른다. 그로써  솔직하고, 자유로워진 미카는 서울재즈페스티벌 1  무대에 헤드라이너로 서며 우리 앞에 선다.

<W Korea> 서울재즈페스티벌로 7 만에 한국 관객을 다시 만난다. 지난 2020 3 월드투어 ‘Revelation’ 일환으로 한국을 찾을 예정이었지만 코로나19 공연이 취소된  있다. 오랜만의 내한인데 소감이 어떤가

지난 7년이라는  시간 사이 모두가 알다시피 팬데믹이 닥쳤고 공연 문화가 많이 변했다온라인에서 가수와 팬이 유대를 쌓는 것이 제법 흔한 일이 되지 않았나하지만 우리에겐 여전히 차가운 쇼가 아닌가슴을 뜨겁게 만드는 쇼가필요하다고 생각한다더구나 이번 무대는 한국 관객과의 오랜만의 재회이기도 하니 아주아주아주 인터랙티브한 공연으로 꾸릴 예정이다관객들 앞으로 걸어가 음악으로 이런 얘기를 건넬 거다. ‘좋아요우리 대화합시다내가   건지보여줄 테니당신도   건지 보여주세요!’

‘Revelation’ 투어는 2015 4 <No Place In heaven> 이후 무려 4 만에 발매한 5 <My Name is Michael Holbrook> 기념해 진행됐다. 언젠가 당신은 5집에 대해 자신의 고유한 색깔을 잃지 않고 어른으로 성장하는 것을 담은 앨범이라 설명한  있는데, 어떤 의미인가?

우리가 인지하든 못하든 성장하고 나이가 들면서 ‘절제된 어른 역할을 수행해야  것만 같은 압박감에 휩싸이지 않나물론 책임감 있게 성장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어릴  가지고 있던 순진무구함을 조금은 허용하고 보호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누구나 어렸을  자신에게 엄격하거나 자신이  일에 대해 지나치게 평가하려고 하지 않는다이러한 순수함에야말로 마법 같은 힘이 내재되어 있다고 생각한다그래서  항상 예술가로서   있는 최고의 연습  하나는 펜으로종이에 그림을 그리거나 시를 쓰는 것이라고 말하곤 한다그리고 그렇게 만든 결과물을 정말정말정말 자랑스러워하라고 조언한다그런 다음 두어 시간 정도는 결과물을 보관하고이후 백만 조각으로 찢어서 아무에게도 보여주지 말라고한다그러다 보면 비록 남들 눈엔 초라한 결과물일지라도  과정의 작은 제스처가 쌓이고 쌓여 언젠가는 위대한 예술을탄생시킬 진정한 순간을 맞닥뜨릴  있게  테니까.

당신의 본명을 직접적으로 지시해 <My Name is Michael Holbrook>이란 앨범 제목을 지었다. 미카와 마이클 홀브록은 서로 얼마나 같고 얼마나 다른가?

세상에우선 마이클은 주차위반 딱지나 가스 요금전기세 고지서를 받을  보는 이름이다 돈을 내야 하거나 곤경에 처할 때마다 마이클 홀브룩 페니맨이라는 이름을 떠올리는 셈이다(웃음). 반면 미카는 자유를 뜻한다음악이고예술이고퍼포먼스다둘은 DNA 같겠지만 사실 모든 면에서 정반대고 바로  지점이 나에게 해방감을 주는  같다그리고 사실 5집은 어머니가  시간 투병하다 돌아가신  세상에 나온 앨범이다돌이키면 어머니와  함께였다. 7때부터 하루 4~5시간씩 어머니가  트레이닝시켰고, 8 때부터 일하기 시작했으니까적어도 토요타 프레비아를 타고어머니와 유럽 전역을 돌았을 거다어쩌면 어머니는 나에게 음악을가수란 직업을 주신 분이나 다름없다한편 아버지와는  떨어져 지냈고 소원한 관계였다그러자 문득 이런 생각이   같다. ‘좋아요당신은  안에서 무엇인가요?’ 마이클 홀브록 페니맨 주니어로서그에게 묻고 싶었던  같기도 하다어쩌면 5집은 ‘와의 화해라고 불러도 좋을 거다.

4 <No Place In Heaven> 기점으로 당신은 자신을 있는 그대로 드러내고, 더는 그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는 인상이 있다. 그렇기에 차기 앨범에서 어떤 새로운 이야기를 들려줄지 기대된다. 지금 준비 중인 앨범에 대한 힌트를 준다면?

글쎄차기 앨범은 ‘빠른 속도(High Velocity)’ 단어로 설명할  있을  같다빠른 속도에 힘입어 노래를 듣는 순간다른 에너지 상태로 진입하게 만드는 것을 염두에 두고 작업 중이다그래서 작업할  너무 많은 생각을 하지 않으려고애쓴다너무 ‘해지려고 하거나라디오 친화적으로도 작업하지 않을 거다그래서인지 요즘 피아노 앞에서 혼자 작업을 많이 한다 순간엔 완전히 ‘’ 자신이 되어 무아지경에 빠져서 모든 즐겁고 행복한 우연이 담긴 곡을   있으니까아마 올해  앨범을 들을  있을 거다.

최근 당신의 인스타그램에서 블랙핑크와 함께 찍은 사진을 보고 반가웠다. 함께 협업해보고 싶은 K 뮤지션이 있나?

사실 10 전에도 K 뮤지션과 함께 작업해보고 싶은 마음이 있었다그때 당시 주변에서 “ 너무 상업적이잖아라며 하도 말려서 “아니근데 정말 재미있잖아?”라고 혼자 생각하고 말았던 기억이 있지만그런데 이제는 인식이 완전히바뀐  같다블랙핑크든 BTS K 슈퍼스타를 향한 세계 각국의 뜨거운 반응이 너무 놀랍다이런 현상은 어디서도  없는  같다비욘세 콘서트에서도 이토록 뜨거운 에너지는  봤으니까음악과는 별개로 시카고의 15 아이파리의 30 어른스웨덴의 할머니까지 동시에 사로잡은 K팝의 요소는 무엇인지 이해하려고 노력 중이다하나 확실한 것은 K 뮤지션만큼 각자 고유의 세계관을 구축하고 제시하는 이들이 드물다는 온라인에서 보고 경험하기에 최적화된시대이지 않나지구 멀리서도 그들이 음악비주얼스토리텔링으로 구현한 세계관을 보고 희열하지 않을 이는 극히 드물 거다.

그래서 함께 작업해보고 싶은 K 뮤지션은?

지금은 그저 구경꾼이 되는 것만으로도 행복하다!(웃음)

당신을 마이크 앞에 서게 만드는 순간들 사이엔 어떤 공통점이 있다고 느껴지나?

없다정말 재미있는  수십수백  마이크를 잡을 때마다 항상 다른 무언가가 나온다는 것이다개인적으로 뮤지션은마지막 공연으로  자신이 기억된다고 생각한다그런데 언제가 마지막 공연이 될지는 아무도 모르지그래서 나에게 마이크를 잡는다는 것은 항상 신성한 일처럼 다가온다비로소 내가 변하고 다른 사람이 되는 순간이기도 하니까그래서가끔 젊은 뮤지션들이 아무렇지도 않게 건들건들 마이크를 쥐면 정말이지 화가 난다. ‘미쳤구나라고 생각한다그럴 때면 그들에게 이렇게 말해주곤 한다. “당신이 지금  물건을 손에    그럴 만한 이유가 있어야 해요당신이 목소리를 실어 사람들에게 자신을 전하기 위해 선택한 물건인 셈이니.”

뮤지션으로서 당신이 고수하는 철칙은 무엇인가?

즐길 그것도 아주 진지하게 즐길 .

머지않아 서울재즈페스티벌 무대에 선다. 페스티벌이 끝나고 서울에서 휴식을 보낼 시간이 주어진다면 무엇을 하고 싶나?

우선 평소 먹고 싶었지만 참아온 한국 음식을 잔뜩 먹을 거다(웃음).  한국 전통 직물을 좋아한다. 20 동안 개인적으로 수집해온  같다서울에  때면 항상 전통 직물을 취급하는 곳을 찾아 비단이며 삼베를  기억이 있다그걸 재료로직접 옷을 만들기도 했다이번에도 직물점에 들르고 시간이 남는다면 글쎄산책하는 것도 좋을  같다예전에 한국을방문한 때가 마침 정월 대보름이었는데 한복을 입고 고궁을 돌아다니는 청소년들의 모습이 정말 인상적이었다마치 회색 도시 속에 피어난 꽃잎 같달까이번에도 산책을 하며  도시를   탐험해보고 싶다.

1685191064.32711.thumb.jpeg.7caf56d26ab1723c355fd89eff6237d3.jpeg

On 5/30/2023 at 5:10 AM, Kumazzz said:

Thanks a lot for posting @flymk33 :pinkbow:

I'm searching Mika's interview in Korea everyday, but can't found out !!!

W Korea

https://www.wkorea.com/2023/05/25/서재페-두배-즐기기-위한-사전준비/

Mika

Another word for freedom, Mika

After 7 years, Mika visits Korea again. In the meantime, Mika released several pieces of music containing his secret stories, like a diary. Perhaps the music was Mika's way of 'reconciling' with himself. As a result, Mika, who has become more honest and free, stands in front of us as a headliner on the first day of the Seoul Jazz Festival.

<W Korea> Meet Korean audiences again after 7 years with the Seoul Jazz Festival. In March 2020, they were scheduled to visit Korea as part of their world tour 'Revelation', but the concert was canceled due to COVID-19. It's been a long time since I've been to Korea, how do you feel?

MIKA In the past 7 years, as everyone knows, a pandemic has struck and the performance culture has changed a lot. Hasn't it become quite common for singers and fans to build a bond online? However, I think we still need a show that warms the heart, not a show that is cold. Moreover, this stage is also a reunion with the Korean audience after a long time, so it will be a very, very, very interactive performance. I will walk in front of the audience and tell them this through music. ‘Okay, let’s talk. I'll show you what I'll do, show me what you'll do too!'

The ‘Revelation’ tour was held in commemoration of the 5th album <My Name is Michael Holbrook>, released 4 years after the 4th album <No Place In Heaven> in 2015. You once described your 5th album as an ‘album that contains the image of growing into an adult without losing your own unique color’. What does that mean?

Whether we realize it or not, as we grow and get older, we feel pressured to play the role of a ‘restrained adult’. Of course, it's important to grow up responsibly, but I think we should allow and protect the innocence we had when we were young. When we are young, no one is strict with himself or overly critical of what he has done. I believe that such innocence is inherent in magical power. So I always say that one of the best exercises you can do as an artist is to draw with a pen on paper or write a poem. And I advise you to be really, really, really proud of the result you made. They then keep the result for a couple of hours, then tear it into a million pieces and tell no one to show it. If you look at it, even if it is a shabby result in the eyes of others, the small gestures of the process will pile up and one day you will be able to face the true moment that will create great art.

A named the album <My Name is Michael Holbrook> by directly indicating your real name. How alike are Mika and Michael Holbrook and how different are they?

Oh my god! First of all, Michael is the name you see when you get a parking ticket, gas or electricity bill. In other words, whenever I have to pay or get into trouble, I think of the name Michael Holbrook Penniman (laughs). On the other hand, Mika means freedom. It's music, it's art, it's performance. The two may have the same DNA, but in fact, they are completely opposite in every way, and this point seems to give me a sense of liberation. And in fact, the 5th album is the album that came out to the world after her mother died after fighting for a long time. When she grew up, she was always with her mother. My mother trained me 4-5 hours a day from the age of 7, and I started working at the age of 8. At least he would have driven all over Europe with his mother in a Toyota Previa. Maybe my mother is the one who gave me music and a job as a singer. On the other hand, she had always been separated from her father and had an estranged relationship. Then, suddenly, I think I had this idea. ‘Okay, what are you in me?’ I think I wanted to ask him as Michael Holbrock Penniman Jr. Maybe the 5th album can be called reconciliation with ‘me’.

Starting from your 4th album <No Place In Heaven>, there is an impression that you reveal yourself as you are and are no longer afraid of it. That's why I'm looking forward to what new stories will be told in the next album. Can you give us a hint about the album you are preparing right now?

Well, I think the next album can be described with the word ‘High Velocity’. I am working with the goal of making people enter a different energy state the moment they hear the song thanks to its high speed. That's why I try not to think too much when I'm working. I'm not going to try to be too 'cool' or work radio-friendly. Maybe that's why I do a lot of work alone in front of the piano these days. Because at that moment, I can completely be myself, fall into a trance, and write a song that contains all the fun and happy coincidences. Maybe at the end of this year, you will be able to hear the new album.

It was nice to see a photo you took with Blackpink on your Instagram recently.

Are there any K-pop musicians you would like to collaborate with?

In fact, even 10 years ago, I had a desire to work with K-pop musicians. At that time, people around me said, “No, it’s too commercial,” and I remember thinking to myself, “No, but isn’t it really fun?” But now it seems that the perception has completely changed. Whether it's Blackpink or BTS, the enthusiastic response from around the world to K-pop superstars is so surprising. I don't think I've seen this phenomenon anywhere. I've never seen such hot energy at a Beyoncé concert. Apart from music, I am trying to understand what elements of K-pop captivated a 15-year-old child in Chicago, a 30-year-old adult in Paris, and a grandmother in Sweden at the same time. One thing is certain: Few K-pop musicians build and present their own worldview as much as K-pop musicians. Isn’t it an era optimized for seeing and experiencing online? There are very few people who would not be delighted to see the worldview they have implemented through music, visuals, and storytelling, even from afar.

So, which K-pop musician would you like to work with?

Right now, I'm just happy to be a spectator! (Laughs)

What do you feel are the commonalities between the moments that bring you to the mic?

does not exist! What's really interesting is that every time I grab the mic dozens or hundreds of times, something different always comes out. Personally, a musician thinks he is remembered for his last performance. But no one knows when the last performance will be. So, holding the mic always feels like a sacred thing to me. Because it is also the moment when I finally change and become a different person. So sometimes I get really angry when young musicians touch the microphone casually. You think, 'You're crazy'. When that happens, I always tell them this. “When you hold that thing in your hands now, there must be a reason for it. It is the object you have chosen to convey yourself to people with your voice.”

What is your rule of thumb as a musician?

Enjoy it, and enjoy it very seriously.

Sooner or later, he will stand on the stage of the Seoul Jazz Festival. If you were given time to rest in Seoul after the festival, what would you like to do?

First of all, I will eat a lot of Korean food that I always wanted to eat but endured (laughs). Also, I like Korean traditional textiles. I think I've personally collected it for 20 years. Whenever I come to Seoul, I always have memories of buying silk and hemp at a place that handles traditional textiles. He even made his own clothes out of it. If you stop by the fabric store again and have time to spare, well, it would be nice to take a walk. The last time I visited Korea was the full moon of the first lunar month, and it was really impressive to see teenagers walking around the palace wearing hanbok. It is like petals blooming in a gray city. I want to take a walk again this time and explore the city a little more.

style_646d69b363b1e-768x960.thumb.jpg.9bffc29eff7415b9d7f4f06261d35279.jpg

Wkorea-2023-06-04-page196.thumb.jpg.cb8f9ad3fd5f94b48fa03ad6b106db65.jpg

미카

자유의 다른 말, 미카

꼬박 7년 만에 미카가 한국을 다시 찾는다. 그사이 미카는 마치 일기장과도 같은, 그의 내밀한 이야기를 담은 음악을 여럿 발표했다. 어쩌면 그 음악들은 미카가 자신과 ‘화해’하는 방법이었을지도 모른다. 그로써 더 솔직하고, 자유로워진 미카는 서울재즈페스티벌 1일 차 무대에 헤드라이너로 서며 우리 앞에 선다.

<W Korea> 서울재즈페스티벌로 7년 만에 한국 관객을 다시 만난다. 지난 2020년 3월 월드투어 ‘Revelation’의 일환으로 한국을 찾을 예정이었지만 코로나19로 공연이 취소된 적 있다. 오랜만의 내한인데 소감이 어떤가? 

MIKA 지난 7년이라는 긴 시간 사이 모두가 알다시피 팬데믹이 닥쳤고 공연 문화가 많이 변했다. 온라인에서 가수와 팬이 유대를 쌓는 것이 제법 흔한 일이 되지 않았나. 하지만 우리에겐 여전히 차가운 쇼가 아닌, 가슴을 뜨겁게 만드는 쇼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더구나 이번 무대는 한국 관객과의 오랜만의 재회이기도 하니 아주, 아주, 아주 인터랙티브한 공연으로 꾸릴 예정이다. 관객들 앞으로 걸어가 음악으로 이런 얘기를 건넬 거다. ‘좋아요, 우리 대화합시다. 내가 뭘 할 건지 보여줄 테니, 당신도 뭘 할 건지 보여주세요!’

‘Revelation’ 투어는 2015년 4집 <No Place In heaven> 이후 무려 4년 만에 발매한 5집 <My Name is Michael Holbrook>을 기념해 진행됐다. 언젠가 당신은 5집에 대해 ‘자신의 고유한 색깔을 잃지 않고 어른으로 성장하는 것을 담은 앨범’이라 설명한 적 있는데, 어떤 의미인가?

우리가 인지하든 못하든 성장하고 나이가 들면서 ‘절제된 어른’의 역할을 수행해야 할 것만 같은 압박감에 휩싸이지 않나. 물론 책임감 있게 성장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어릴 때 가지고 있던 순진무구함을 조금은 허용하고 보호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누구나 어렸을 땐 자신에게 엄격하거나 자신이 한 일에 대해 지나치게 평가하려고 하지 않는다. 이러한 순수함에야말로 마법 같은 힘이 내재되어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난 항상 예술가로서 할 수 있는 최고의 연습 중 하나는 펜으로 종이에 그림을 그리거나 시를 쓰는 것이라고 말하곤 한다. 그리고 그렇게 만든 결과물을 정말, 정말, 정말 자랑스러워하라고 조언한다. 그런 다음 두어 시간 정도는 결과물을 보관하고, 이후 백만 조각으로 찢어서 아무에게도 보여주지 말라고 한다. 그러다 보면 비록 남들 눈엔 초라한 결과물일지라도 그 과정의 작은 제스처가 쌓이고 쌓여 언젠가는 위대한 예술을 탄생시킬 진정한 순간을 맞닥뜨릴 수 있게 될 테니까.

당신의 본명을 직접적으로 지시해 <My Name is Michael Holbrook>이란 앨범 제목을 지었다. 미카와 마이클 홀브록은 서로 얼마나 같고 얼마나 다른가?

오, 세상에! 우선 마이클은 주차위반 딱지나 가스 요금, 전기세 고지서를 받을 때 보는 이름이다. 즉 돈을 내야 하거나 곤경에 처할 때마다 마이클 홀브룩 페니맨이라는 이름을 떠올리는 셈이다(웃음). 반면 미카는 자유를 뜻한다. 음악이고, 예술이고, 퍼포먼스다. 둘은 DNA야 같겠지만 사실 모든 면에서 정반대고 바로 이 지점이 나에게 해방감을 주는 것 같다. 그리고 사실 5집은 어머니가 긴 시간 투병하다 돌아가신 후 세상에 나온 앨범이다. 돌이키면 어머니와 늘 함께였다. 7세 때부터 하루 4~5시간씩 어머니가 날 트레이닝시켰고, 8세 때부터 일하기 시작했으니까. 적어도 토요타 프레비아를 타고 어머니와 유럽 전역을 돌았을 거다. 어쩌면 어머니는 나에게 음악을, 가수란 직업을 주신 분이나 다름없다. 한편 아버지와는 늘 떨어져 지냈고 소원한 관계였다. 그러자 문득 이런 생각이 든 것 같다. ‘좋아요, 당신은 제 안에서 무엇인가요?’ 마이클 홀브록 페니맨 주니어로서, 그에게 묻고 싶었던 것 같기도 하다. 어쩌면 5집은 ‘나’와의 화해라고 불러도 좋을 거다.

4집 <No Place In Heaven>을 기점으로 당신은 자신을 있는 그대로 드러내고, 더는 그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는 인상이 있다. 그렇기에 차기 앨범에서 어떤 새로운 이야기를 들려줄지 기대된다. 지금 준비 중인 앨범에 대한 힌트를 준다면?

글쎄, 차기 앨범은 ‘빠른 속도(High Velocity)’란 단어로 설명할 수 있을 것 같다. 빠른 속도에 힘입어 노래를 듣는 순간 다른 에너지 상태로 진입하게 만드는 것을 염두에 두고 작업 중이다. 그래서 작업할 때 너무 많은 생각을 하지 않으려고 애쓴다. 너무 ‘쿨’해지려고 하거나, 라디오 친화적으로도 작업하지 않을 거다. 그래서인지 요즘 피아노 앞에서 혼자 작업을 많이 한다. 그 순간엔 완전히 ‘나’ 자신이 되어 무아지경에 빠져서 모든 즐겁고 행복한 우연이 담긴 곡을 쓸 수 있으니까. 아마 올해 말, 새 앨범을 들을 수 있을 거다.

최근 당신의 인스타그램에서 블랙핑크와 함께 찍은 사진을 보고 반가웠다. 함께 협업해보고 싶은 K팝 뮤지션이 있나?

사실 10년 전에도 K팝 뮤지션과 함께 작업해보고 싶은 마음이 있었다. 그때 당시 주변에서 “안 돼, 너무 상업적이잖아”라며 하도 말려서 “아니, 근데 정말 재미있잖아?”라고 혼자 생각하고 말았던 기억이 있지만. 그런데 이제는 인식이 완전히 바뀐 것 같다. 블랙핑크든 BTS든 K팝 슈퍼스타를 향한 세계 각국의 뜨거운 반응이 너무 놀랍다. 이런 현상은 어디서도 본 적 없는 것 같다. 비욘세 콘서트에서도 이토록 뜨거운 에너지는 못 봤으니까. 음악과는 별개로 시카고의 15세 아이, 파리의 30세 어른, 스웨덴의 할머니까지 동시에 사로잡은 K팝의 요소는 무엇인지 이해하려고 노력 중이다. 하나 확실한 것은 K팝 뮤지션만큼 각자 고유의 세계관을 구축하고 제시하는 이들이 드물다는 것. 온라인에서 보고 경험하기에 최적화된 시대이지 않나. 지구 멀리서도 그들이 음악, 비주얼, 스토리텔링으로 구현한 세계관을 보고 희열하지 않을 이는 극히 드물 거다.

그래서 함께 작업해보고 싶은 K팝 뮤지션은?

지금은 그저 구경꾼이 되는 것만으로도 행복하다!(웃음)

당신을 마이크 앞에 서게 만드는 순간들 사이엔 어떤 공통점이 있다고 느껴지나?

없다! 정말 재미있는 건 수십, 수백 번 마이크를 잡을 때마다 항상 다른 무언가가 나온다는 것이다. 개인적으로 뮤지션은 마지막 공연으로 그 자신이 기억된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언제가 마지막 공연이 될지는 아무도 모르지. 그래서 나에게 마이크를 잡는다는 것은 항상 신성한 일처럼 다가온다. 비로소 내가 변하고 다른 사람이 되는 순간이기도 하니까. 그래서 가끔 젊은 뮤지션들이 아무렇지도 않게 건들건들 마이크를 쥐면 정말이지 화가 난다. ‘미쳤구나’라고 생각한다. 그럴 때면 그들에게 이렇게 말해주곤 한다. “당신이 지금 그 물건을 손에 쥘 땐 꼭 그럴 만한 이유가 있어야 해요. 당신이 목소리를 실어 사람들에게 자신을 전하기 위해 선택한 물건인 셈이니.”

뮤지션으로서 당신이 고수하는 철칙은 무엇인가?

즐길 것, 그것도 아주 진지하게 즐길 것.

머지않아 서울재즈페스티벌 무대에 선다. 페스티벌이 끝나고 서울에서 휴식을 보낼 시간이 주어진다면 무엇을 하고 싶나?

우선 평소 먹고 싶었지만 참아온 한국 음식을 잔뜩 먹을 거다(웃음). 또 한국 전통 직물을 좋아한다. 20년 동안 개인적으로 수집해온 것 같다. 서울에 올 때면 항상 전통 직물을 취급하는 곳을 찾아 비단이며 삼베를 산 기억이 있다. 그걸 재료로 직접 옷을 만들기도 했다. 이번에도 직물점에 들르고 시간이 남는다면 글쎄, 산책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예전에 한국을 방문한 때가 마침 정월 대보름이었는데 한복을 입고 고궁을 돌아다니는 청소년들의 모습이 정말 인상적이었다. 마치 회색 도시 속에 피어난 꽃잎 같달까. 이번에도 산책을 하며 이 도시를 좀 더 탐험해보고 싶다.

Mika

After 7 years, Mika visits Korea again. In the meantime, Mika released several pieces of music containing his secret stories, like a diary. Perhaps the music was Mika's way of 'reconciling' with himself. As a result, Mika, who has become more honest and free, stands in front of us as a headliner on the first day of the Seoul Jazz Festival.

<W Korea> Meet Korean audiences again after 7 years with the Seoul Jazz Festival. In March 2020, they were scheduled to visit Korea as part of their world tour 'Revelation', but the concert was canceled due to COVID-19. It's been a long time since I've been to Korea, how do you feel?

MIKA In the past 7 years, as everyone knows, a pandemic has struck and the performance culture has changed a lot. Hasn't it become quite common for singers and fans to build a bond online? However, I think we still need a show that warms the heart, not a show that is cold. Moreover, this stage is also a reunion with the Korean audience after a long time, so it will be a very, very, very interactive performance. I will walk in front of the audience and tell them this through music. ‘Okay, let’s talk. I'll show you what I'll do, show me what you'll do too!'

The ‘Revelation’ tour was held in commemoration of the 5th album <My Name is Michael Holbrook>, released 4 years after the 4th album <No Place In Heaven> in 2015. You once described your 5th album as an ‘album that contains the image of growing into an adult without losing your own unique color’. What does that mean?

Whether we realize it or not, as we grow and get older, we feel pressured to play the role of a ‘restrained adult’. Of course, it's important to grow up responsibly, but I think we should allow and protect the innocence we had when we were young. When we are young, no one is strict with himself or overly critical of what he has done. I believe that such innocence is inherent in magical power. So I always say that one of the best exercises you can do as an artist is to draw with a pen on paper or write a poem. And I advise you to be really, really, really proud of the result you made. They then keep the result for a couple of hours, then tear it into a million pieces and tell no one to show it. If you look at it, even if it is a shabby result in the eyes of others, the small gestures of the process will pile up and one day you will be able to face the true moment that will create great art.

A named the album <My Name is Michael Holbrook> by directly indicating your real name. How alike are Mika and Michael Holbrook and how different are they?

Oh my god! First of all, Michael is the name you see when you get a parking ticket, gas or electricity bill. In other words, whenever I have to pay or get into trouble, I think of the name Michael Holbrook Penniman (laughs). On the other hand, Mika means freedom. It's music, it's art, it's performance. The two may have the same DNA, but in fact, they are completely opposite in every way, and this point seems to give me a sense of liberation. And in fact, the 5th album is the album that came out to the world after her mother died after fighting for a long time. When she grew up, she was always with her mother. My mother trained me 4-5 hours a day from the age of 7, and I started working at the age of 8. At least he would have driven all over Europe with his mother in a Toyota Previa. Maybe my mother is the one who gave me music and a job as a singer. On the other hand, she had always been separated from her father and had an estranged relationship. Then, suddenly, I think I had this idea. ‘Okay, what are you in me?’ I think I wanted to ask him as Michael Holbrock Penniman Jr. Maybe the 5th album can be called reconciliation with ‘me’.

Starting from your 4th album <No Place In Heaven>, there is an impression that you reveal yourself as you are and are no longer afraid of it. That's why I'm looking forward to what new stories will be told in the next album. Can you give us a hint about the album you are preparing right now?

Well, I think the next album can be described with the word ‘High Velocity’. I am working with the goal of making people enter a different energy state the moment they hear the song thanks to its high speed. That's why I try not to think too much when I'm working. I'm not going to try to be too 'cool' or work radio-friendly. Maybe that's why I do a lot of work alone in front of the piano these days. Because at that moment, I can completely be myself, fall into a trance, and write a song that contains all the fun and happy coincidences. Maybe at the end of this year, you will be able to hear the new album.

In fact, even 10 years ago, I had a desire to work with K-pop musicians. At that time, people around me said, “No, it’s too commercial,” and I remember thinking to myself, “No, but isn’t it really fun?” But now it seems that the perception has completely changed. Whether it's Blackpink or BTS, the enthusiastic response from around the world to K-pop superstars is so surprising. I don't think I've seen this phenomenon anywhere. I've never seen such hot energy at a Beyoncé concert. Apart from music, I am trying to understand what elements of K-pop captivated a 15-year-old child in Chicago, a 30-year-old adult in Paris, and a grandmother in Sweden at the same time. One thing is certain: Few K-pop musicians build and present their own worldview as much as K-pop musicians. Isn’t it an era optimized for seeing and experiencing online? There are very few people who would not be delighted to see the worldview they have implemented through music, visuals, and storytelling, even from afar.

What do you feel are the commonalities between the moments that bring you to the mic?

does not exist! What's really interesting is that every time I grab the mic dozens or hundreds of times, something different always comes out. Personally, a musician thinks he is remembered for his last performance. But no one knows when the last performance will be. So, holding the mic always feels like a sacred thing to me. Because it is also the moment when I finally change and become a different person. So sometimes I get really angry when young musicians touch the microphone casually. You think, 'You're crazy'. When that happens, I always tell them this. “When you hold that thing in your hands now, there must be a reason for it. It is the object you have chosen to convey yourself to people with your voice.”

Sooner or later, he will stand on the stage of the Seoul Jazz Festival. If you were given time to rest in Seoul after the festival, what would you like to do?

First of all, I will eat a lot of Korean food that I always wanted to eat but endured (laughs). Also, I like Korean traditional textiles. I think I've personally collected it for 20 years. Whenever I come to Seoul, I always have memories of buying silk and hemp at a place that handles traditional textiles. He even made his own clothes out of it. If you stop by the fabric store again and have time to spare, well, it would be nice to take a walk. The last time I visited Korea was the full moon of the first lunar month, and it was really impressive to see teenagers walking around the palace wearing hanbok. It is like petals blooming in a gray city. I want to take a walk again this time and explore the city a little more.

• Thanks 2

17 hours ago, Kumazzz said:

W Korea

June 2023

👉 PDF file ( 1 page / 373 kb ) W korea - 2023-06-04-196.pdf

Wkorea-2023-06-04-page196.thumb.jpg.cb8f9ad3fd5f94b48fa03ad6b106db65.jpg

미카

자유의 다른 말, 미카

꼬박 7년 만에 미카가 한국을 다시 찾는다. 그사이 미카는 마치 일기장과도 같은, 그의 내밀한 이야기를 담은 음악을 여럿 발표했다. 어쩌면 그 음악들은 미카가 자신과 ‘화해’하는 방법이었을지도 모른다. 그로써 더 솔직하고, 자유로워진 미카는 서울재즈페스티벌 1일 차 무대에 헤드라이너로 서며 우리 앞에 선다.

<W Korea> 서울재즈페스티벌로 7년 만에 한국 관객을 다시 만난다. 지난 2020년 3월 월드투어 ‘Revelation’의 일환으로 한국을 찾을 예정이었지만 코로나19로 공연이 취소된 적 있다. 오랜만의 내한인데 소감이 어떤가? 

MIKA 지난 7년이라는 긴 시간 사이 모두가 알다시피 팬데믹이 닥쳤고 공연 문화가 많이 변했다. 온라인에서 가수와 팬이 유대를 쌓는 것이 제법 흔한 일이 되지 않았나. 하지만 우리에겐 여전히 차가운 쇼가 아닌, 가슴을 뜨겁게 만드는 쇼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더구나 이번 무대는 한국 관객과의 오랜만의 재회이기도 하니 아주, 아주, 아주 인터랙티브한 공연으로 꾸릴 예정이다. 관객들 앞으로 걸어가 음악으로 이런 얘기를 건넬 거다. ‘좋아요, 우리 대화합시다. 내가 뭘 할 건지 보여줄 테니, 당신도 뭘 할 건지 보여주세요!’

‘Revelation’ 투어는 2015년 4집 <No Place In heaven> 이후 무려 4년 만에 발매한 5집 <My Name is Michael Holbrook>을 기념해 진행됐다. 언젠가 당신은 5집에 대해 ‘자신의 고유한 색깔을 잃지 않고 어른으로 성장하는 것을 담은 앨범’이라 설명한 적 있는데, 어떤 의미인가?

우리가 인지하든 못하든 성장하고 나이가 들면서 ‘절제된 어른’의 역할을 수행해야 할 것만 같은 압박감에 휩싸이지 않나. 물론 책임감 있게 성장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어릴 때 가지고 있던 순진무구함을 조금은 허용하고 보호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누구나 어렸을 땐 자신에게 엄격하거나 자신이 한 일에 대해 지나치게 평가하려고 하지 않는다. 이러한 순수함에야말로 마법 같은 힘이 내재되어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난 항상 예술가로서 할 수 있는 최고의 연습 중 하나는 펜으로 종이에 그림을 그리거나 시를 쓰는 것이라고 말하곤 한다. 그리고 그렇게 만든 결과물을 정말, 정말, 정말 자랑스러워하라고 조언한다. 그런 다음 두어 시간 정도는 결과물을 보관하고, 이후 백만 조각으로 찢어서 아무에게도 보여주지 말라고 한다. 그러다 보면 비록 남들 눈엔 초라한 결과물일지라도 그 과정의 작은 제스처가 쌓이고 쌓여 언젠가는 위대한 예술을 탄생시킬 진정한 순간을 맞닥뜨릴 수 있게 될 테니까.

당신의 본명을 직접적으로 지시해 <My Name is Michael Holbrook>이란 앨범 제목을 지었다. 미카와 마이클 홀브록은 서로 얼마나 같고 얼마나 다른가?

오, 세상에! 우선 마이클은 주차위반 딱지나 가스 요금, 전기세 고지서를 받을 때 보는 이름이다. 즉 돈을 내야 하거나 곤경에 처할 때마다 마이클 홀브룩 페니맨이라는 이름을 떠올리는 셈이다(웃음). 반면 미카는 자유를 뜻한다. 음악이고, 예술이고, 퍼포먼스다. 둘은 DNA야 같겠지만 사실 모든 면에서 정반대고 바로 이 지점이 나에게 해방감을 주는 것 같다. 그리고 사실 5집은 어머니가 긴 시간 투병하다 돌아가신 후 세상에 나온 앨범이다. 돌이키면 어머니와 늘 함께였다. 7세 때부터 하루 4~5시간씩 어머니가 날 트레이닝시켰고, 8세 때부터 일하기 시작했으니까. 적어도 토요타 프레비아를 타고 어머니와 유럽 전역을 돌았을 거다. 어쩌면 어머니는 나에게 음악을, 가수란 직업을 주신 분이나 다름없다. 한편 아버지와는 늘 떨어져 지냈고 소원한 관계였다. 그러자 문득 이런 생각이 든 것 같다. ‘좋아요, 당신은 제 안에서 무엇인가요?’ 마이클 홀브록 페니맨 주니어로서, 그에게 묻고 싶었던 것 같기도 하다. 어쩌면 5집은 ‘나’와의 화해라고 불러도 좋을 거다.

4집 <No Place In Heaven>을 기점으로 당신은 자신을 있는 그대로 드러내고, 더는 그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는 인상이 있다. 그렇기에 차기 앨범에서 어떤 새로운 이야기를 들려줄지 기대된다. 지금 준비 중인 앨범에 대한 힌트를 준다면?

글쎄, 차기 앨범은 ‘빠른 속도(High Velocity)’란 단어로 설명할 수 있을 것 같다. 빠른 속도에 힘입어 노래를 듣는 순간 다른 에너지 상태로 진입하게 만드는 것을 염두에 두고 작업 중이다. 그래서 작업할 때 너무 많은 생각을 하지 않으려고 애쓴다. 너무 ‘쿨’해지려고 하거나, 라디오 친화적으로도 작업하지 않을 거다. 그래서인지 요즘 피아노 앞에서 혼자 작업을 많이 한다. 그 순간엔 완전히 ‘나’ 자신이 되어 무아지경에 빠져서 모든 즐겁고 행복한 우연이 담긴 곡을 쓸 수 있으니까. 아마 올해 말, 새 앨범을 들을 수 있을 거다.

최근 당신의 인스타그램에서 블랙핑크와 함께 찍은 사진을 보고 반가웠다. 함께 협업해보고 싶은 K팝 뮤지션이 있나?

사실 10년 전에도 K팝 뮤지션과 함께 작업해보고 싶은 마음이 있었다. 그때 당시 주변에서 “안 돼, 너무 상업적이잖아”라며 하도 말려서 “아니, 근데 정말 재미있잖아?”라고 혼자 생각하고 말았던 기억이 있지만. 그런데 이제는 인식이 완전히 바뀐 것 같다. 블랙핑크든 BTS든 K팝 슈퍼스타를 향한 세계 각국의 뜨거운 반응이 너무 놀랍다. 이런 현상은 어디서도 본 적 없는 것 같다. 비욘세 콘서트에서도 이토록 뜨거운 에너지는 못 봤으니까. 음악과는 별개로 시카고의 15세 아이, 파리의 30세 어른, 스웨덴의 할머니까지 동시에 사로잡은 K팝의 요소는 무엇인지 이해하려고 노력 중이다. 하나 확실한 것은 K팝 뮤지션만큼 각자 고유의 세계관을 구축하고 제시하는 이들이 드물다는 것. 온라인에서 보고 경험하기에 최적화된 시대이지 않나. 지구 멀리서도 그들이 음악, 비주얼, 스토리텔링으로 구현한 세계관을 보고 희열하지 않을 이는 극히 드물 거다.

그래서 함께 작업해보고 싶은 K팝 뮤지션은?

지금은 그저 구경꾼이 되는 것만으로도 행복하다!(웃음)

당신을 마이크 앞에 서게 만드는 순간들 사이엔 어떤 공통점이 있다고 느껴지나?

없다! 정말 재미있는 건 수십, 수백 번 마이크를 잡을 때마다 항상 다른 무언가가 나온다는 것이다. 개인적으로 뮤지션은 마지막 공연으로 그 자신이 기억된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언제가 마지막 공연이 될지는 아무도 모르지. 그래서 나에게 마이크를 잡는다는 것은 항상 신성한 일처럼 다가온다. 비로소 내가 변하고 다른 사람이 되는 순간이기도 하니까. 그래서 가끔 젊은 뮤지션들이 아무렇지도 않게 건들건들 마이크를 쥐면 정말이지 화가 난다. ‘미쳤구나’라고 생각한다. 그럴 때면 그들에게 이렇게 말해주곤 한다. “당신이 지금 그 물건을 손에 쥘 땐 꼭 그럴 만한 이유가 있어야 해요. 당신이 목소리를 실어 사람들에게 자신을 전하기 위해 선택한 물건인 셈이니.”

뮤지션으로서 당신이 고수하는 철칙은 무엇인가?

즐길 것, 그것도 아주 진지하게 즐길 것.

머지않아 서울재즈페스티벌 무대에 선다. 페스티벌이 끝나고 서울에서 휴식을 보낼 시간이 주어진다면 무엇을 하고 싶나?

우선 평소 먹고 싶었지만 참아온 한국 음식을 잔뜩 먹을 거다(웃음). 또 한국 전통 직물을 좋아한다. 20년 동안 개인적으로 수집해온 것 같다. 서울에 올 때면 항상 전통 직물을 취급하는 곳을 찾아 비단이며 삼베를 산 기억이 있다. 그걸 재료로 직접 옷을 만들기도 했다. 이번에도 직물점에 들르고 시간이 남는다면 글쎄, 산책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예전에 한국을 방문한 때가 마침 정월 대보름이었는데 한복을 입고 고궁을 돌아다니는 청소년들의 모습이 정말 인상적이었다. 마치 회색 도시 속에 피어난 꽃잎 같달까. 이번에도 산책을 하며 이 도시를 좀 더 탐험해보고 싶다.

Mika

"Maybe at the end of this year, you will be able to hear the new album"!!  🤩😊  (The one in English I presume?)

But there's "maybe" . . .

Well, the French one should be coming out soon. 

Edited by SusanT
  • Like 2
  • Haha 1

7 hours ago, Kumazzz said:

Arena Homme Korea

Updated On June 21, 2023

INTERVIEW MORE+

7년 만에 한국을 찾은 뮤지션 미카가 <아레나 옴므 플러스>를 만났다. 공연 다음날 촬영장에서 만난 미카는 한국 팬들에게 꼭 들려주고 싶었던 노래부터, 한국에 올 때마다 꼭 챙겨 먹는 음식, 지금 가장 즐겨듣는 아티스트 리스트에 대해 전했다.

그는 "한국 팬들이 예전처럼 너그럽게, 아주 큰 목소리로 따라 불러준다면 ‘Good Guys’를 꼭 부르겠다고 다짐했어요. ‘Good Guys’는 앨범에 수록된 버전보다 라이브로 불렀을 때 더 에너지가 넘치는 곡이거든요"라고 설명했다.

남다른 한국 사랑으로 유명한 미카가 가장 좋아하는 한국 음식은 프라이드치킨과 잡채다. 그는 한국에서의 경험이 자신의 음악에 끼친 영향에 대해서도 말해주었다. "처음 한국에 와서 노래 불렀을 때 팬들의 반응을 보고 깨달은 것이 있어요. 음악에서 언어는 중요한 것이 아니구나. 곡의 분위기나 에너지가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게 됐어요. 그 후로 ‘다른 언어로 노래를 만들 수 있겠다’ ‘어떤 언어로 쓰든 나의 곡이기만 하면 된다’는 용기를 얻었고요. 그래서 프랑스어로 곡을 썼어요. 중요한 건 언어가 아니라 ‘나다움’이니까요."

미카는 자신의 노래 중 최고의 곡으로 'Blue', 'Happy Ending', 'Tiny Love', 'We Are Golden', 'Lola'를 꼽았으며, 지금 가장 즐겨 듣는 아티스트로는 사마라 조이, 재닛 잭슨, 에이바 맥스, 칸노 요코, 폴 사이먼을 언급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좋은 뮤지션은 어떤 뮤지션인가?'에 대한 질문에 "청자가 온전하게 자신의 이야기로 받아들일 수 있는 음악을 만드는 뮤지션이 좋은 뮤지션이라고 생각합니다. 자신보다 음악을 더 큰 존재로 만들 수 있는 사람이 뮤지션이겠죠"라고 답했다.

Musician Mika, who visited Korea after 7 years, met <Arena Homme Plus>. Mika, whom he met at the filming site the day after the performance, told about the songs she wanted her Korean fans to hear, the food she ate every time he came to Korea, and the list of artists she listened to the most.

He said, "I promised myself that I would definitely sing 'Good Guys' if Korean fans sang along generously and with a very loud voice like before. 'Good Guys' is a song with more energy when sung live than the version on the album." explained.

Mika, famous for her unique love of Korea,'s favorite Korean food is fried chicken and japchae. He also spoke about the influence his experience in Korea had on his music.

“When I first came to Korea and sang, I realized something from the reaction of the fans. Language is not important in music. ' I gained the courage to say, 'It doesn't matter what language you write, as long as it's your own song.' That's why I wrote the song in French. The important thing is not the language, but 'being me'."

Mika picked 'Blue', 'Happy Ending', 'Tiny Love', 'We Are Golden' and 'Lola' as his best songs, and Samara Joy, Janet Jackson, and A. Mentioned Bar Max, Yoko Kanno, and Paul Simon. Lastly, in response to the question, 'What kind of musician is a good musician?' The person who has it must be a musician."

Mika's new and interesting pictorial and interview can be found in the July issue of <Arena Homme Plus>.

INSTAGRAM

7년 만에 한국에 돌아온 뮤지션 미카를 만났습니다. 서울재즈페스티벌 무대 다음날 만난 그는 인터뷰 내내 남다른 한국 사랑을 드러냈는데요. 그는 이번 공연에서 한국 팬들에게 꼭 들려주고 싶었던 노래, 가장 좋아하는 한국 음식, 지금 가장 즐겨듣는 아티스트 등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주었습니다. 미카의 새로운 면모를 담아낸 화보와 인터뷰를 <아레나> 7월호에서 확인하세요!

• fashion editor 이다솔
  • feature editor 주현욱
  • photography 박자욱
  • sylist 김하늘
  • hair&make-up 이은혜

_

arenakorea_354818730_3643475259213739_2404643315832631115_n.thumb.jpg.a44809ec122ddb23ff97f1f754de2bb6.jpg

arenakorea_355064040_1701148363665011_747480074435027264_n.thumb.jpg.5f21ca8f473cb40c724521f742e532b2.jpg

arenakorea_354790436_181849947917718_4983108410883735078_n.thumb.jpg.98d1fd8c3e271dcea5893f3ebdff4333.jpg

arenakorea_354892522_216125418013431_7301024996611612993_n.thumb.jpg.4ae060e1c47824cfb1003768832a0d7e.jpg

Arena Homme + Korea

one more photo

https://www.smile24.kr/goods/goods_view.php?goodsNo=1000003360&fbclid=IwAR3DlckXDAA78DoeJqC9R45cLuM7qVizuCD4-F27F7c2sM_fr3Ij-5dtLOg#qna

3a8230c8096141c2379843c29916f55e_154656.thumb.jpg.8aa7df0f852182cf3e300725da2ba719.jpg

• Like 3
  • Thanks 1

Arena Homme+ Korea

On 6/21/2023 at 9:20 AM, Kumazzz said:

Arena Homme Korea

Updated On June 21, 2023

INTERVIEW MORE+

INSTAGRAM

• fashion editor 이다솔
  • feature editor 주현욱
  • photography 박자욱
  • sylist 김하늘
  • hair&make-up 이은혜

_

parkjawook ( photographer )

INSTAGRAM

https://www.instagram.com/p/Ctwdit5LEuc/

parkjawook_ARENA_HOMMEKorea_07_2023_(8).thumb.jpg.7e2b7fb28c470dec40df1d6167793af4.jpg

parkjawook_ARENA_HOMMEKorea_07_2023_(7).thumb.jpg.ae60c2860ec8ed09da8412c42d2c2c96.jpg

parkjawook_ARENA_HOMMEKorea_07_2023_(6).thumb.jpg.5826df2b2a7b5fb37a2ac9783dbad21e.jpg

parkjawook_ARENA_HOMMEKorea_07_2023_(5).thumb.jpg.478c2f594d581819228c06e46ddef5ab.jpg

parkjawook_ARENA_HOMMEKorea_07_2023_(4).thumb.jpg.46af205c94aaae0c1e7a532d63598cac.jpg

parkjawook_ARENA_HOMMEKorea_07_2023_(3).thumb.jpg.6b4887a2159d3546401d27e64d3caa75.jpg

parkjawook_ARENA_HOMMEKorea_07_2023_(2).thumb.jpg.bfb5cdd0b178910d00b8a35a66589b8b.jpg

https://www.instagram.com/p/CtwdoPmL2wj/

parkjawook_ARENA_HOMMEKorea_07_2023_(9).thumb.jpg.444479945695e77e4fa523a9a2a49b4d.jpg

https://www.instagram.com/p/CtwdvEoLgw7/

parkjawook_ARENA_HOMMEKorea_07_2023_(1).thumb.jpg.85a5d8660403a9b43944d9e3b98d1343.jpg

parkjawook_ARENA_HOMMEKorea_07_2023_(14).thumb.jpg.bada5d755e3fad58b66a662fe01b0b7a.jpg

parkjawook_ARENA_HOMMEKorea_07_2023_(13).thumb.jpg.7d34e118cdfcb86d906fd0a2b169b8f5.jpg

parkjawook_ARENA_HOMMEKorea_07_2023_(12).thumb.jpg.bae4f5ca2e7c95cfc4601baab0d48b3d.jpg

parkjawook_ARENA_HOMMEKorea_07_2023_(11).thumb.jpg.219914db6c13cc9d41670837a6e7c3ed.jpg

parkjawook_ARENA_HOMMEKorea_07_2023_(10).thumb.jpg.3b09f59c23dd51a452b61f71fb65b9e0.jpg

Edited by Kumazzz
  • Like 1
  • Thanks 1

eBay

ARENA HOMME PLUS KOREA 

Xu Meen July 2023 Arena Homme Plus Korea Magazine, Random Cover (pre-order)

• Title: Arena Homme Plus 
  • Condition: Brand new
  • Language: Korean
[SHIPPING & HANDLING]
We ship to the worldwide.
We ship your order within 15 business days after your payment.
Estimated Delivery Time
  • 1) Asia: 8-15 business days
  • 2) United States, Canada, Europe: 10-25 business days
  • 3) Russian Federation, South America, Africa: 20-40 business days
* It may take up to 8 weeks due to strict custom inspection or any unpredictable events, including weather condition, no nonstop shipping.

[RETURN POLICY]
We do quality check before sending out items.
Only if you received defective products, please return within 14 days from the date you received the item, and we will replace them for you.
Buyers are responsible for shipping and handling fees on return items under any circumstances.
Please notify us before sending back items.

[OTHER POLICES]
We are not responsible for any custom duty or import tax.
We will respond to you inquires within 24 hours.

s-l500.png.feed4a924b22c6627d36ea24e041dffc.png

arna2307c.thumb.jpg.71a0611e0a204ba1e686ea9ea6c4116d.jpg

Arena Homme+  Korea

Scans from

INSTAGRAM

https://www.instagram.com/p/CtyEQmDvDzh/

Snapinsta.app_355244376_223504857173392_3201802910550167507_n_1024.thumb.jpg.ce1bcfc12b9839fccc04d617311a82f6.jpg

Snapinsta.app_355101575_646984960665942_3304384339849535159_n_1024.thumb.jpg.a0847ae3f07fb5542fb0e8d4a6b5d3fc.jpg

Snapinsta.app_355099171_826147848779271_1674537990288703115_n_1024.thumb.jpg.547afa15339bfde24a8e842499520f4a.jpg

Snapinsta.app_355227703_1401284994047352_4336736560009955414_n_1024.thumb.jpg.9c291b122dc7324151812ef0ae46ccc4.jpg

Snapinsta.app_355070166_789635769372772_998600974649247985_n_1024.thumb.jpg.7345e307435f56d887d8000d054d2ce2.jpg

Snapinsta.app_355399016_1457582545010847_9154447078635686251_n_1024.thumb.jpg.03b1ea45ae518d84633fa301e937f41d.jpg

Snapinsta.app_355098215_767865985125729_8637313552354550072_n_1024.thumb.jpg.a8712f053564fb1cb5f6cb1566468f04.jpg

Snapinsta.app_355407220_813926506912323_5755680961092788510_n_1024.thumb.jpg.5a39a26d2250cd6a990dffb6257a6aaa.jpg

Snapinsta.app_355290724_267927322582500_3222410828140366842_n_1024.thumb.jpg.0911ddc54b9698c6c99052254f14d6b6.jpg

Snapinsta.app_355137257_280460834448202_2401055899992842611_n_1024.thumb.jpg.0b4520096fa64fa15c2e0945cafa4cb7.jpg

INTERVIEW

드디어 7년 만에 한국에 돌아왔어요. 감회가 남다를 것 같습니다.

마냥 기쁘죠. 얼마나 상상하던 일인데요. 원래는 2020년에 와야했어요. 단독
콘서트를 열기로 했는데 코로나19로 취소됐어요. 세계적으로 바이러스가 퍼지던 때라 취소결정을 내리기까지 정말 어려웠습니다. 전례 없는 일이었으니까요.

저뿐만 아니라 모두가 불안했을테고요. 그렇게 7년이 지난 거죠. 사실 '서울재즈페스티벌 2023'에서 공연 요청을 했을 때 고민이 앞섰어요. 새 앨범이 나온 것도 아닌데 내가 지금 뭘 보여줄 수 있을까 싶었거든요

그래도 한국에 왔네요. 이번에도 관객의 호응은 엄청났고요.

맞아요 한참 고민하다 결론을 내렸어요.

그냥 하자. 한국 팬들을 너무 오랫동안 못 봤다. 7년만에 한국에 왔는데 굉장히 놀랐어요 모두가 더 강해졌다고 느꼈거든요.

그동안 우리가 함께 성장했구나.

감정적으로도 더 성숙해졌구나.

무대 위에서 느낄 수 있었습니다.

다른나라에서 공연을 마친 다음 날 아침은 특별할 것 같습니다. 오늘은 일어나서 어떤 노래를 들었나요?

어제 잘 때는 빗소리를 틀어놓고 잤어요.

아침에는 세르지우 멘지스(Sergio Mendes)의 음악을 들었습니다. 오늘 서울재즈페스티벌에서 세르지우 멘지스의 무대가 있어서요. 마침 오늘 비가오네요. 비 오는 서울에서 세르지우 멘지스의 공연이라니. 완벽하네요.

이번 공연에서 한국팬을 위해 꼭 들려주고 싶은 노래가 있었나요?

'Good Guys'는 꼭 불러야겠다고 생각했어요. 한국 팬들이 예전처럼 너그럽게, 아주 큰 목소리로 따라 불러준다면 'Good Guys'를 꼭 부르겠다고 다짐했어요.

'Good Guys'는 앨범에 수록된 버전보다 라이브로 불렀을 때 더 에너지가 넘치는 곡이거든요.

어제는 무대에서 태극기와 호랑이 탈을 선보여서 화제가 됐어요 직접 준비해온 것인가요?

그럼요 무대의상과 장치는 전부 다 새롭게 제작했어요.

제게는 아티스트들로 구성된 소규모 특수제작팀이 있어요.

무대의상으로는 발렌티노 쿠튀르 제품과 저희 의상팀이 만든 의상을 함께 착용합니다.

저는 패션을 사랑하지만 공연할 때 입는 옷은 패션이 아닌 공연의 일부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말씀하신 호랑이 달은 이탈리아 디자이너의 작품이고, 태극기는 팬이 만들어준 거예요.

태극기에는 하트 형태의 태극 문양이 있는데 그 가운데 저의 'M' 로고가 새겨져 있어요.

한국을 자주찾는편인데 방문시 꼭 먹는 음식이 있나요?

치킨이죠 한국프라이드치킨은 최고니까요 그리고 잡채, 치킨이랑 잡채는 맥주와 가장 잘 어울리는 음식이라고 생각합니다.

정말 정말 정말 최고예요 보통 외국 아티스트들이 한국에 오면 코리안 바비큐 많이 먹잖아요? 그것도 좋아요 장점은 파무침과 채소를 곁들여서 먹을 수 있다는 것이에요.

미카의 한국 사랑은 유명합니다. 한 인터뷰에서 "한국은 나의 커리어와 음악세계관에서 아주 중요한 나라라고했고요. 한국에서의경험이 영향을 미친 곡이 있을까 궁금했어요.

이 질문에는 아주 솔직하게 답변해야겠네요.

처음이 질문에는 아주 솔직하게 답변해야겠네요.

처음한국에 와서 노래 불렀을 때 팬들의 반응을 보고 깨달은 것이 있어요.

음악에서 언어는 중요한 것이 아니구나. 곡의 분위기나 에너지가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게 됐어요.

그 후로 다른 언어로 노래를 만들 수 있겠다' '어떤 언어로 쓰든 나의 곡이기만 하면 된다'는 용기를 얻었고요.

그래서 프랑스어로 곡을 썼어요 중요한 건 언어가 아니라 '나다움이니까요.

이 노래는 한국에 가서 불러야한다고 생각하면서 만들었어요음악도 언어를 도구로 사용하는 예술이지만, 그 도구가무의미해질 때 새로운 의미를 지닐 수 있다는 게 아이러니하네요
많은 아티스트들이 미국의 환경이나 영향력 아래 자신의 세계를 국한 짓고 있다고 생각해요 영어 중심으로 생각하는거죠. 여태까지 제가 가장 잘한 일은 런던을 떠난 것이라고 생각해요. 런던에만 머무르면 영어권 문화의 영향을 받아 그 안에 갇힐 수밖에 없거든요.

지금 보세요. 인제야 사람들이"시카고에서도 파리에서도 K-팝이 인기"라고 하잖아요K-팝은 예전부터 있었는데 영어권에 갇혀서 못 본것뿐이에요 저는 런던을 떠나서 더 넓은 세계를 보고 사람들이 무엇에 관심이 있는지 들여다볼수 있었어요.

정말 잘한일이라고 생각해요.

만일 한국을 주제로 곡을 쓴다면 어떤 노래가나올까요?

확실치는 않지만 에너지로 가득 차고 멜로디가 많은 곡이 되지 않을까요? 다양한 멜로디를 섞을 것 같아요. 일본에 유명한 영화음악가이자 팝 작곡가가 있어요. 칸노요코라는 뮤지션인데 <카우보이 비밥> OST를 만들었어요. 칸노의 음악을 들어보면 전 세계 음악을 정말 절묘하게 포괄하고 있어요. 천재죠 일렉트로, 팝, 컨템퍼러리를 모두 활용하거든요. 저도 칸노처럼 접근해보고싶어요 한국의 전통악기를 쓰면서 다양한 장르를 녹여낸 음악을 만든다면 정말 멋질 거예요.

화려한 수트를 즐겨 입는 것으로도 유명한데, 공연에 앞서 옷을 고를때 특별히 신경 쓰는 부분이 있나요?

옷은 항상 이야기를 전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유명 브랜드의 옷을 입더라도 그 브랜드가 아니라 자신의스토리를 전달해야 해요. 실제로 그렇게 할 수 있고요 제가 가장 먼저 보는 것은 실루엣입니다. 실루엣은 무드를 바꾸는데 직접적인 영향을 끼쳐요 때로는 무대에서의 태도까지 결정짓죠.

이를테면 어떻게 바뀌나요?

예를 들어 어깨가 아주 넓은 재킷을 입는다면 당당하고
팝한 몸짓을 할 거예요. 반대로 어깨가 달라붙는 옷을 입는다면 조금 더 다가가기 쉽고 상냥한 느낌을 주겠죠. 원단이 갖고 있는 무게감이나 분위기가 저의 움직임을 바꾸거든요 그 움직임은 팬들에게 다가가는 저의 태도를 좌우하기 때문에 무척 중요합니다. 만일 공연에서 정장을 네벌 입는다면 매번 다른 스토리를 전하고 싶어서일 거예요.

대단히 실용적인 이야기네요. 그러면 평소 쇼핑할 때는어떤가요?

만일 제가 누군가에게 조언해야 한다면 첫째로퀄리티를 따져보라고 하고싶네요 성별이나스타일링에 상관없이 퀄리티가 중요합니다.
록스타가입든, 운동선수가 입든 옷의 퀄리티는 절대 거짓말하지 않으니까요. 두번째로는 나만의 드레스코드를 만드는걸 두려워하지 말라고 하고 싶어요. 만일 정말 마음에 드는 옷이 있는데 예산이 부족하다? 그림 여러 벌실 돈을 아껴서 내가 원하는 소재로 옷을 만들어 입어보세요.

꼭 슈퍼히어로 수트 이야기 같아요.

사람들은 겉모습이 중요하지 않다고 하는데 그건 말도 안되는 얘기예요 겉모습은 그 사람에게 들어가는 첫 번째문이잖아요 외모보다 훨씬 중요한 것이 있죠. 하지만 사람들은 외모를 보고 처음 당신이라는 사람들 인식하고 첫인상을 판단하죠. 돈이나 체형의 문제가 아니에요. 세상에 어떤 모습으로 비칠지, 무엇을 전달하고 싶은지에 관한 문제죠.

2007년 첫 정규앨범 <Life In Cartoon Motion> 내고 '제2의 프레디 머큐리'로 불렸습니다. 커리어가 쌓일수록 이런 수식은 족쇄처럼 느껴질 것 같아요. 'Grace Kelly'를 통해 직접 그 마음을 전한 바 있고요지금 가장 듣기 좋은 수식이 있나요?

이제 완전히 해방됐어요. 당시에는 저도 어려서어떻게 대답해야할지 몰랐거든요. 그냥 입 다물고 있었죠 지금은 어떤 수식으로도 불리지 않아도 돼서 좋아요 저만의 언어를 만들었고, 말 그대로 저 자신이 됐다고 생각해요. 누군가와 비교하면서 '어떠어떠한 누구'라는 말을 듣는 건 끔찍해요 세상이 바뀐 것 같아요. 예전에 누가 등장하면 "제2의 누구다 식으로 들에 넣고 규정하기를 좋아했던 것 같거든요. 이제는 그러지 않아요.
그렇게 세상이 바뀌는 동안 깨달은 점도 있을 것 같아요.
음악을 하면서 지켜야 할 것이 있어요. 가장 먼저 자기만의 세계를 가져야 해요. 그러면 사람들은 그 음악을 진짜로 받아들여줄겁니다. 깊이도 있어야죠. 뮤지션의 세계 안에는 수많은 층이 있어야 합니다. 끊임없이 음악을 만들어야하고요 그리고 무대에 서야죠. 공연은 아티스트만의 언어라고 생각합니다.

흔히 미카는 팝뮤지션'으로 통하지만, 디스코, 일렉트로닉, 올드팝 등 다양한 장르의 요소를 음악에 녹여냈잖아요. 스스로는 미카의 장르를 어떻게 정의 내리나요?

얼터너티브 팝팝 음악은 소비하는 사람을 위해서 만들어진 장르라고도 생각해요. 그조차장인이 공예품을 한땀한땀 수작업하듯 만들수 있습니다. 저는 심포니 오케스트라와 일렉트로닉 팝을 오가면서 곡을 만들어요.

아프리카 악기를 쓸 수도 있고요. 그럴 때 자유롭다고 느껴요

첫 앨범 <Life In Cartoon Motion>부터 5집 <My Name Is Michael Holbrook>까지 모든 앨범은 미카의 자서전이라고 생각합니다. 새 앨범을 염두에 두고 있을 텐데, 그런 미카에게 지금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자유죠. 지금 제가 가장 몰두하는 주제는 자유예요. 법적인 자유가 아니라 정서적이고 영적인 면에서 느끼는 자유. 사람이 나이를 먹고 경험을 쌓을수록 그것이 날 더 무겁게 할 수도 있어요. 저는 그 경험을 통해 어떻게 하면 내가 더 발전하고 자유로워질 수 있을지 생각해요. 그 방법을 찾으려고 굉장히 몰두하고 있어요. 그걸 알아낸다면 행복하게 나이들수있다고 생각해요가사를 읽다보면 독백이라기보다는 말을 거는 듯한
느낌을 받습니다. 대표곡으로 꼽히는 'Popular Song' 'Relax, Take It Easy' 'Elle Me Dit'이 그렇고요.

가사를 쓸 때 어떤 점을 고려하나요?

저는 그걸 정면적인 접근(Frontal Approach)'이라고불러요 저는 작사할때 어떤 주제를 이미지화하고묘사하기보다 그 주제를 가지고 청자에게 직접적으로다가가려고 해요 어떠한 상황이나 감정을 정면으로응시하려고 하고요

정말 많은 연구해왔다는 생각이 드네요 소설가가이야기할 것 같은 내용이에요.

실제로 저는 단숨에 핵심을 찌르는 스타일의 작가를 좋아해요. 어니스트 헤밍웨이가 그렇죠. 뮤지션중에는 패티 스미스가 있어요. 패티 스미스의 곡은 직설적이면서도 감동적이에요. 그의 작사방식을 좋아하고 저도 그 방법을 쓰고 있어요.

다른 방식으로 만든 곡도 있나요?

'Blue'의 경우에는 이미지를 좀 더 신경썼어요. 거대한 이미지를 통해서 핵심 단락으로 향합니다. 그리고 "나는 언제까지나 너의 슬픔과 상처까지도 사랑할 거야"라고 말해요 바로 이때 제가 등장하죠 저는 이야기를 듣는 사람과 맞닿아 있는 게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2인칭을 즐겨 사용합니다.

생각해보세요 노래에서 '너' '당신'이라고 계속 부른다면 분명 '이 사람 나한테 얘기하는구나' 느낄거예요 얼마나 강렬하게 와닿겠어요

한국에서 수많은 팬이 '떼창'을 하는 것도 결국 소통을 느꼈기 때문일 것으로 생각합니다. 훗날 미카는 어떤 뮤지션으로 기억됐으면 하나요?

'여전히 창조적인 사람이구나 하고 이야기한다면 좋겠어요. 여전히 이야기를 전하는 사람으로 기억되고 싶고요. 형태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공연장에서 불리는 극장에서 영화음악으로 들리든, 갤러리에 전시되는 상관없어요 사람들이 제 음악을 들었을 때 '아, 내가 미카의 세상에 발을 들였구나 즉각적으로 느낄 수만 있다면요. 마치 집에 온 것처럼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세계를 만들고싶어요 지금을 돌이켜볼 만큼 시간이 흘렀을때 저도 팬들도 많이 변해 있으면 좋겠어요.

변화하는 사람은 창의적이니까요.

멋진 기준이네요. 그럼 미카가 생각하는 좋은 뮤지션은어떤 뮤지션입니까?

청자가 온전하게 자신의 이야기로 받아들일 수있는 음악을 만드는 뮤지션이 좋은 뮤지션이라고 생각합니다. 자신보다 음악을 더 큰 존재로 만들 수 있는 사람이 뮤지션이겠죠 거창한 이야기지만 누군가에게는 쉬운 일일 수도 있어요 정작 뮤지션 본인은 어떻게 했는지도 모른 채 그렇게 될 수도 있으니까요.
자신의 이름보다는 음악으로 기억되는 뮤지션이라는뜻이겠네요.
맞아요 파바로티를 보세요 파바로티는 럭비 선수출신에 평생 테니스와 파스타를 좋아했어요 악보는읽을줄도 몰랐어요 성악의 이론이나 기술적인 부분을지적으로 접근한 사람도 아니었고요하지만 노래를 부를때는 음악 그 자체가 되었잖아요.

빌리 홀리데이도마찬가지예요.

죽을 때까지 약물중독자로 살았지만음악을 할 때만큼은 음악 그 자체였어요 음악이 인간이 되고 인간이 음악이 되게 할 수 있다면 좋은 뮤지션일겁니다.

You finally came back to Korea after 7 years. It seems that the feeling is different.

I'm so happy How much did you imagine? Originally, it was supposed to come in 2020. single
I was supposed to hold a concert, but it was canceled due to COVID-19. It was really difficult to make the decision to cancel at a time when the virus was spreading around the world. Because it was unprecedented.

Not only me, everyone would have been anxious. It's been 7 years like that. In fact, when I requested a performance at the 'Seoul Jazz Festival 2023', I was worried. A new album hasn't even been released, so I wanted to see what I could show you now.

You are in Korea. Again, the response from the audience was tremendous.

That's right, I thought about it for a while and came to a conclusion.

Let's just do it. I haven't seen Korean fans for too long. I came to Korea after 7 years and I was very surprised because everyone felt that I had become stronger.

In the meantime, we've grown together.

I have become more mature emotionally.

I could feel it on stage.

The morning after a performance in another country must be special. What song did you listen to when you woke up today?

Yesterday, when I went to bed, I slept with the sound of rain turned on.

In the morning I listened to the music of Sergio Mendes. There is a stage of Sergio Menzies at the Seoul Jazz Festival today. It's raining today. A performance by Sergio Menzies in rainy Seoul. That's perfect.

Was there a song you really wanted to hear for Korean fans at this concert?

I thought I had to sing 'Good Guys'. I made a promise to myself that I would sing 'Good Guys' if Korean fans sang along generously and with a very loud voice like before.

'Good Guys' is a song with more energy when sung live than the version on the album.

Yesterday, The national flag of South Korea and a tiger mask were displayed on stage and became a hot topic. Did you prepare them yourself?

Of course, the stage costumes and equipment were all new.

I have a small special production team of artists.

For stage costumes, Valentino Couture products and costumes made by our costume team are worn together.

I love fashion, but I think the clothes you wear when performing should be part of the performance, not fashion.

The tiger moon you mentioned is the work of an Italian designer, and the Taegeukgi was made by a fan.

There is a heart-shaped Taegeuk pattern on the Taegeukgi (The national flag of South Korea), and my 'M' logo is engraved in the middle.

You often visit Korea. Is there a food you must eat when you visit Korea?

It's chicken. Korean fried chicken is the best. And I think japchae, chicken and japchae are the foods that go best with beer.

It's really, really, really the best. Usually when foreign artists come to Korea, they eat a lot of Korean barbecue, right? That's good too. The advantage is that you can eat it with green onion salad and vegetables.

Mika's love for Korea is famous. In an interview, he said, “Korea is a very important country in my career and music world.

I must answer this question very honestly.

When I first came to Korea and sang, I realized something from the fans' reaction.

Language is not important in music. I realized that the mood and energy of a song is important.

After that, I was able to make songs in other languages.”

So I wrote the song in French.

I made this song thinking I should go to Korea and sing it. Music is also an art that uses language as a tool, but it's ironic that when that tool becomes meaningless, it can take on a new meaning.
Many artists think that they are confining their world to the environment and influence of the United States. I think the best thing I've done so far has been to leave London. If you stay only in London, you will be influenced by the English-speaking culture and you will be trapped in it.

Look now. Now, people say, “K-pop is popular in both Chicago and Paris.” .

I think it was a really good job.

If you were to write a song with a Korean theme, what kind of song would it be?

I'm not sure, but wouldn't it be a song full of energy and a lot of melody? I think I will mix various melodies. There is a famous film composer and pop composer in Japan. A musician named Yoko Kanno, and she made the OST for <Cowboy Bebop>. When you listen to Kanno's music, it really subtly encompasses music from all over the world. She's a genius. She uses electro, pop, and contemporary. I want to approach it like Kanno. It would be really cool to create music that incorporates various genres while using traditional Korean instruments.

You are also famous for wearing flashy suits. Is there anything you pay special attention to when choosing clothes before a performance?

I think clothes should always tell a story. Even if you wear clothes from a famous brand, you should tell your own story, not the brand. You can actually do that. The first thing I see is the silhouette. The silhouette has a direct impact on changing the mood and sometimes even determines the attitude on stage.

How does that change?

For example, if you wear a jacket with very wide shoulders, you will look confident and confident.
I'm going to make a pop gesture. Conversely, if you wear clothes that stick to your shoulders, you will be a little more approachable and give a friendly feeling. The weight or atmosphere of the fabric changes my movement. That movement is very important because it influences my attitude toward my fans. If I wear four suits in a performance, it would be because I want to tell a different story each time.

It's a very practical story. So, what about when you usually go shopping?

If I had to give someone advice, I'd say quality first. Regardless of gender or style, quality is important.
Whether it's a rock star or an athlete, the quality of the clothes never lies. Second, I want to tell you not to be afraid to create your own dress code. What if you have clothes you really like but are on a tight budget? Save the money you can earn and try on clothes made with the material you want.

It's like a superhero suit story.

People say appearances don't matter, but that's nonsense. Appearance is the first door to a person. There are far more important things than looks. But people look at your appearance, recognize you as the first person, and judge your first impression. It's not about money or body shape. It's about how you want to appear in the world and what you want to convey.

He released his first full-length album <Life In Cartoon Motion> in 2007 and was called 'the second Freddie Mercury'. As his career progresses, I think these formulas will feel like shackles. I have conveyed that feeling directly through 'Grace Kelly'. Do you have a favorite formula to listen to right now?

I am now completely liberated. At the time, I was too young and didn't know how to answer. I just kept my mouth shut. I like that I don't have to be called by any formula now. I think I've created my own language, and I've literally become myself. It's horrible to compare yourself to someone and be told 'what kind of someone'. It's like the world has changed. In the past, when someone appeared, it seemed like they liked to put them in the field and define them like, "Who is the second person?" It's not like that anymore.
I think there are things I realized while the world was changing like that.
There are things to protect while doing music. First of all, you must have your own world. Then people will accept that music for real. It should also have depth. Within a musician's world, there must be many layers. You have to constantly make music and you have to stand on stage. I think performance is the language of the artist.

Mika is often referred to as a 'pop musician', but you've incorporated elements of various genres such as disco, electronic, and old pop into your music. How do you define Mika's genre for yourself?

I think alternative pop music is also a genre created for people who consume it. Even the artisans can make crafts as if they were handmade one by one. I make songs by going back and forth between symphony orchestra and electronic pop.

You can also use African musical instruments. I feel free when

From the first album <Life In Cartoon Motion> to the 5th album <My Name Is Michael Holbrook>, I think all the albums are Mika's autobiography. You must have a new album in mind, but I wonder what is the most important thing to Mika right now.

Free. Right now, the topic that I am most preoccupied with is freedom. Not legal freedom, but emotional and spiritual freedom. As a person gets older and gains experience, it may weigh me down. Through that experience, I think about how I can develop and become freer. I am very engrossed in trying to find a way to do that. If you figure that out, I think you can grow old happily.
I get a feeling. ‘Popular Song,’ ‘Relax, Take It Easy,’ and ‘Elle Me Dit’ are considered representative songs.

What do you consider when writing lyrics?

I call that a 'frontal approach'. When writing lyrics, I try to approach the listener directly with the subject rather than image and describe it.
I think I've done a lot of research. It's something a novelist would talk about.
Actually, I like the style of writers who get straight to the point. Ernest Hemingway is like that. Among the musicians is Patti Smith. Patti Smith's song is direct and touching. She likes her way of writing lyrics and I use that way too.

Are there any songs made in a different way?

In the case of 'Blue', I paid more attention to the image. Head to key paragraphs through huge images. And then you say, "I will always love you, even your sorrows and hurts." That's when I come in. I think it's really important to connect with the person you're talking to. That's why I like to use 2nd person.

Think about it. If you keep calling 'you' and 'you' in a song, you will definitely feel 'this person is talking to me'.

I think that the reason why so many fans in Korea are 'singing together' is because they felt communication after all. What kind of musician do you want Mika to be remembered as?

'I wish I could say that you're still a creative person. I still want to be remembered as a person who tells stories. The form doesn't matter. It doesn't matter if it's called in a performance hall, as a movie score in a theater, or displayed in a gallery. When people hear my music, they'll say, 'Oh, I've stepped into Mika's world. I want to create a world where you can feel comfortable as if you came home. I hope that when enough time has passed to look back on the present, I and the fans will change a lot.

Because people who change are creative.

That's a cool standard. Then, what kind of musician does Mika think is a good musician?

I think good musicians are musicians who make music that listeners can fully accept as their own story. A musician is someone who can make music bigger than himself. It's a grandiose story, but it may be easy for someone.
It must mean that he is a musician who is remembered for his music rather than his name.
That's right, look at Pavarotti. Pavarotti was a rugby player and loved tennis and pasta all his life. He didn't even know how to read sheet music. That's right.

The same goes for Billie Holiday.

She lived as a drug addict until the day she died, but when I was making music, it was music itself. If music can become human and human can become music, then you must be a good musician.

Edited by Kumazzz
update
  • Thanks 2

Arena Homme+ Korea

[ENG] 한국 떼창 문화에 충격 받은 미카가 직접 전하는 콘서트 리뷰 | ARENA HOMME+

한국 떼창 문화를 접한 레전드 팝 가수 반응'으로 10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회자되는 미카를 만났습니다. 그 어느 때보다 뜨거웠던 ‘서울재즈페스티벌 2023'의 공연을 마친 뒤, 한국 팬들에게서 받은 사랑으로 에너제틱한 그였죠. 2009년 미카의 첫 내한 공연 당시, 그를 놀라게 한 한국 떼창부터 그 후로 이어진 공연마다 열정적인 한국 팬들의 반응 영상을 보며 본인 등판 얘기를 나눠봤습니다. 지금까지 했던 공연 중에 최고였다는 '서재페 2023'와 한국 팬들의 반응을 보며 아이처럼 좋아하는 미카의 이야기는 지금 바로 영상으로 만나보세요.

✔ ARENA 7월호 '최선의 미카'

Concert review by Mika, who was shocked by Korean group singing culture | ARENA HOMME+

I met Mika, who is still talked about 10 years later as a 'reaction of a legendary pop singer who encountered Korean singing culture'. He was hotter than ever, and after the performance of ‘Seoul Jazz Festival 2023’, he was energetic with the love he received from his Korean fans. At Mika's first performance in Korea in 2009, he shared the story of his appearance while watching passionate Korean fans' reactions from the Korean group that surprised him to the subsequent performances. Watch the reaction of Korean fans and 'Seo Jae-Pe 2023', which is said to have been the best performance ever, and meet the story of Mika, who likes it like a child, in the video right now.

✔ ARENA July issue 'Best Mika'

• Like 1
  • Thanks 1

48 minutes ago, Kumazzz said:

Arena Homme+ Korea

[ENG] 한국 떼창 문화에 충격 받은 미카가 직접 전하는 콘서트 리뷰 | ARENA HOMME+

한국 떼창 문화를 접한 레전드 팝 가수 반응'으로 10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회자되는 미카를 만났습니다. 그 어느 때보다 뜨거웠던 ‘서울재즈페스티벌 2023'의 공연을 마친 뒤, 한국 팬들에게서 받은 사랑으로 에너제틱한 그였죠. 2009년 미카의 첫 내한 공연 당시, 그를 놀라게 한 한국 떼창부터 그 후로 이어진 공연마다 열정적인 한국 팬들의 반응 영상을 보며 본인 등판 얘기를 나눠봤습니다. 지금까지 했던 공연 중에 최고였다는 '서재페 2023'와 한국 팬들의 반응을 보며 아이처럼 좋아하는 미카의 이야기는 지금 바로 영상으로 만나보세요.

✔ ARENA 7월호 '최선의 미카'

Concert review by Mika, who was shocked by Korean group singing culture | ARENA HOMME+

I met Mika, who is still talked about 10 years later as a 'reaction of a legendary pop singer who encountered Korean singing culture'. He was hotter than ever, and after the performance of ‘Seoul Jazz Festival 2023’, he was energetic with the love he received from her Korean fans. At Mika's first performance in Korea in 2009, he shared the story of her appearance while watching passionate Korean fans' reactions from the Korean group that surprised him to the subsequent performances. Watch the reaction of Korean fans and 'Seo Jae-Pe 2023', which is said to have been the best performance ever, and meet the story of Mika, who likes it like a child, in the video right now.

✔ ARENA July issue 'Best Mika'

Gotta find a video of the paper plane and tp fan actions! 😍🤩

• Like 1

2 hours ago, SusanT said:

Gotta find a video of the paper plane and tp fan actions! 😍🤩

For new fans like me who haven't seen the video of the 2010 paper plane fan action in Seoul

Edited by SusanT
  • Like 2

so much emotions to see this video. Lucky I've attended his shows in Korea since 2009 and participate in preparing those surprises with so many great fans :cloud:

Edited by Yuna
  • Like 5

6 minutes ago, Yuna said:

so much emotions to see this video. Lucky I've attended his shows in Korea since 2009 and participate on those surprises with so many great fans :cloud:

@Yuna

We know your amazing organization of Fan Actions all those years !!!:huglove:

• Like 3
  • Thanks 1

46 minutes ago, Yuna said:

so much emotions to see this video. Lucky I've attended his shows in Korea since 2009 and participate in preparing those surprises with so many great fans :cloud:

Happy Birthday Yuna :hug:

3949572087_3ed660511c.jpg.27f0e90d110edbcca951edf7c90af48c.jpg

• Like 3
  • Thanks 1

This interview is so heartwarming to see! He never fails to show how grateful he is to his fans. Also his appreciation for fanactions and him mentioning that it’s a tradition going on from the beginning of his career, I’ve never considered that this truly is something unique and I love that about this Fanclub! As does he ❤️

How he says “that it’s possible to have a long conversation” this way is very beautifully put and spot on. And of course the “conversation” continues!

• Like 1

Here is an official whole interview

Arena Homme+ Korea

https://www.arenakorea.com/arena/article/53918

Updated On June 23, 2023

INTERVIEW

최선의 미카

7년 만에 돌아온 미카가 한국에 남기고 간 것들.

마냥 기쁘죠. 얼마나 상상하던 일인데요. 원래는 2020년에 와야 했어요. 단독 콘서트를 열기로 했는데 코로나19로 취소됐어요. 세계적으로 바이러스가 퍼지던 때라 취소 결정을 내리기까지 정말 어려웠습니다. 전례 없는 일이었으니까요. 저뿐만 아니라 모두가 불안했을 테고요. 그렇게 7년이 지난 거죠. 사실 ‘서울재즈페스티벌 2023’에서 공연 요청을 했을 때 고민이 앞섰어요. 새 앨범이 나온 것도 아닌데 내가 지금 뭘 보여줄 수 있을까 싶었거든요.

맞아요. 한참 고민하다 결론을 내렸어요. ‘그냥 하자. 한국 팬들을 너무 오랫동안 못 봤다.’ 7년 만에 한국에 왔는데 굉장히 놀랐어요. 모두가 더 강해졌다고 느꼈거든요. 그동안 우리가 함께 성장했구나. 감정적으로도 더 성숙해졌구나. 무대 위에서 느낄 수 있었습니다.

다른 나라에서 공연을 마친 다음 날 아침은 특별할 것 같습니다. 오늘은 일어나서 어떤 노래를 들었나요?

어제 잘 때는 빗소리를 틀어놓고 잤어요. 아침에는 세르지우 멘지스(Sérgio Mendes)의 음악을 들었습니다. 오늘 서울재즈페스티벌에서 세르지우 멘지스의 무대가 있어서요. 마침 오늘 비가 오네요. 비 오는 서울에서 세르지우 멘지스의 공연이라니. 완벽하네요.

이번 공연에서 한국 팬을 위해 꼭 들려주고 싶은 노래가 있었나요?

‘Good Guys’는 꼭 불러야겠다고 생각했어요. 한국 팬들이 예전처럼 너그럽게, 아주 큰 목소리로 따라 불러준다면 ‘Good Guys’를 꼭 부르겠다고 다짐했어요. ‘Good Guys’는 앨범에 수록된 버전보다 라이브로 불렀을 때 더 에너지가 넘치는 곡이거든요.

어제는 무대에서 태극기와 호랑이 탈을 선보여서 화제가 됐어요. 직접 준비해온 것인가요?

그럼요. 무대의상과 장치는 전부 다 새롭게 제작했어요. 제게는 아티스트들로 구성된 소규모 특수제작팀이 있어요. 무대의상으로는 발렌티노 쿠튀르 제품과 저희 의상팀이 만든 의상을 함께 착용합니다. 저는 패션을 사랑하지만 공연할 때 입는 옷은 패션이 아닌 공연의 일부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말씀하신 호랑이 탈은 이탈리아 디자이너의 작품이고, 태극기는 팬이 만들어준 거예요. 태극기에는 하트 형태의 태극 문양이 있는데 그 가운데 저의 ‘M’ 로고가 새겨져 있어요.

한국을 자주 찾는 편인데 방문 시 꼭 먹는 음식이 있나요?

치킨이죠. 한국 프라이드치킨은 최고니까요. 그리고 잡채. 치킨이랑 잡채는 맥주와 가장 잘 어울리는 음식이라고 생각합니다. 정말 정말 정말 최고예요. 보통 외국 아티스트들이 한국에 오면 코리안 바비큐 많이 먹잖아요? 그것도 좋아요. 장점은 파무침과 채소를 곁들여서 먹을 수 있다는 것이에요.

미카의 한국 사랑은 유명합니다. 한 인터뷰에서 “한국은 나의 커리어와 음악 세계관에서 아주 중요한 나라”라고 했고요. 한국에서의 경험이 영향을 미친 곡이 있을까 궁금했어요.

이 질문에는 아주 솔직하게 답변해야겠네요. 처음 한국에 와서 노래 불렀을 때 팬들의 반응을 보고 깨달은 것이 있어요. 음악에서 언어는 중요한 것이 아니구나. 곡의 분위기나 에너지가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게 됐어요. 그 후로 ‘다른 언어로 노래를 만들 수 있겠다’ ‘어떤 언어로 쓰든 나의 곡이기만 하면 된다’는 용기를 얻었고요. 그래서 프랑스어로 곡을 썼어요. 중요한 건 언어가 아니라 ‘나다움’이니까요. 이 노래는 한국에 가서 불러야 한다고 생각하면서 만들었어요.

만일 한국을 주제로 곡을 쓴다면 어떤 노래가 나올까요?

확실치는 않지만 에너지로 가득 차고 멜로디가 많은 곡이 되지 않을까요? 다양한 멜로디를 섞을 것 같아요. 일본에 유명한 영화음악가이자 팝 작곡가가 있어요. 칸노 요코라는 뮤지션인데 <카우보이 비밥> OST를 만들었어요. 칸노의 음악을 들어보면 전 세계 음악을 정말 절묘하게 포괄하고 있어요. 천재죠. 일렉트로, 팝, 컨템퍼러리를 모두 활용하거든요. 저도 칸노처럼 접근해보고 싶어요. 한국의 전통악기를 쓰면서 다양한 장르를 녹여낸 음악을 만든다면 정말 멋질 거예요.

화려한 수트를 즐겨 입는 것으로도 유명한데, 공연에 앞서 옷을 고를 때 특별히 신경 쓰는 부분이 있나요?

옷은 항상 이야기를 전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유명 브랜드의 옷을 입더라도 그 브랜드가 아니라 자신의 스토리를 전달해야 해요. 실제로 그렇게 할 수 있고요. 제가 가장 먼저 보는 것은 실루엣입니다. 실루엣은 무드를 바꾸는 데 직접적인 영향을 끼쳐요. 때로는 무대에서의 태도까지 결정짓죠.

이를테면 어떻게 바뀌나요?

예를 들어 어깨가 아주 넓은 재킷을 입는다면 당당하고 팝한 몸짓을 할 거예요. 반대로 어깨가 달라붙는 옷을 입는다면 조금 더 다가가기 쉽고 상냥한 느낌을 주겠죠. 원단이 갖고 있는 무게감이나 분위기가 저의 움직임을 바꾸거든요. 그 움직임은 팬들에게 다가가는 저의 태도를 좌우하기 때문에 무척 중요합니다. 만일 공연에서 정장을 네 벌 입는다면 매번 다른 스토리를 전하고 싶어서일 거예요.

대단히 실용적인 이야기네요. 그러면 평소 쇼핑할 때는 어떤가요?

만일 제가 누군가에게 조언해야 한다면 첫째로 퀄리티를 따져보라고 하고 싶네요. 성별이나 스타일링에 상관없이 퀄리티가 중요합니다. 록스타가 입든, 운동선수가 입든 옷의 퀄리티는 절대 거짓말하지 않으니까요. 두 번째로는 나만의 드레스 코드를 만드는 걸 두려워하지 말라고 하고 싶어요. 만일 정말 마음에 드는 옷이 있는데 예산이 부족하다? 그럼 여러 벌 살 돈을 아껴서 내가 원하는 소재로 옷을 만들어 입어보세요.

꼭 슈퍼히어로 수트 이야기 같아요.

사람들은 겉모습이 중요하지 않다고 하는데 그건 말도 안 되는 얘기예요. 겉모습은 그 사람에게 들어가는 첫 번째 문이잖아요. 외모보다 훨씬 중요한 것이 있죠. 하지만 사람들은 외모를 보고 처음 당신이라는 사람을 인식하고 첫인상을 판단하죠. 돈이나 체형의 문제가 아니에요. 세상에 어떤 모습으로 비칠지, 무엇을 전달하고 싶은지에 관한 문제죠.

2007년 첫 정규앨범 <Life In Cartoon Motion>을 내고 ‘제2의 프레디 머큐리’로 불렸습니다. 커리어가 쌓일수록 이런 수식은 족쇄처럼 느껴질 것 같아요. ‘Grace Kelly’를 통해 직접 그 마음을 전한 바 있고요. 지금 가장 듣기 좋은 수식이 있나요?

이제 완전히 해방됐어요. 당시에는 저도 어려서 어떻게 대답해야 할지 몰랐거든요. 그냥 입 다물고 있었죠. 지금은 어떤 수식으로도 불리지 않아도 돼서 좋아요. 저만의 언어를 만들었고, 말 그대로 저 자신이 됐다고 생각해요. 누군가와 비교당하면서 ‘어떠어떠한 누구’라는 말을 듣는 건 끔찍해요. 세상이 바뀐 것 같아요. 예전에 누가 등장하면 “제2의 누구다” 식으로 틀에 넣고 규정하기를 좋아했던 것 같거든요. 이제는 그러지 않아요.

음악을 하면서 지켜야 할 것이 있어요. 가장 먼저 자기만의 세계를 가져야 해요. 그러면 사람들은 그 음악을 진짜로 받아들여줄 겁니다. 깊이도 있어야죠. 뮤지션의 세계 안에는 수많은 층이 있어야 합니다. 끊임없이 음악을 만들어야 하고요. 그리고 무대에 서야죠. 공연은 아티스트만의 언어라고 생각합니다.

흔히 미카는 ‘팝 뮤지션’으로 통하지만, 디스코, 일렉트로닉, 올드팝 등 다양한 장르의 요소를 음악에 녹여냈잖아요. 스스로는 미카의 장르를 어떻게 정의 내리나요?

얼터너티브 팝. 팝 음악은 소비하는 사람을 위해서 만들어진 장르라고도 생각해요. 그조차 장인이 공예품을 한 땀 한 땀 수작업하듯 만들 수 있습니다. 저는 심포니 오케스트라와 일렉트로닉 팝을 오가면서 곡을 만들어요. 아프리카 악기를 쓸 수도 있고요. 그럴 때 자유롭다고 느껴요.

첫 앨범 <Life In Cartoon Motion>부터 5집 <My Name Is Michael Holbrook>까지 모든 앨범은 미카의 자서전이라고 생각합니다. 새 앨범을 염두에 두고 있을 텐데, 그런 미카에게 지금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자유죠. 지금 제가 가장 몰두하는 주제는 자유예요. 법적인 자유가 아니라 정서적이고 영적인 면에서 느끼는 자유. 사람이 나이를 먹고 경험을 쌓을수록 그것이 날 더 무겁게 할 수도 있어요. 저는 그 경험을 통해 어떻게 하면 내가 더 발전하고 자유로워질 수 있을지 생각해요. 그 방법을 찾으려고 굉장히 몰두하고 있어요. 그걸 알아낸다면 행복하게 나이 들 수 있다고 생각해요.

가사를 읽다 보면 독백이라기보다는 말을 거는 듯한 느낌을 받습니다. 대표곡으로 꼽히는 ‘Popular Song’ ‘Relax, Take It Easy’ ‘Elle Me Dit’이 그렇고요. 가사를 쓸 때 어떤 점을 고려하나요?

저는 그걸 ‘정면적인 접근(Frontal Approach)’이라고 불러요. 저는 작사할 때 어떤 주제를 이미지화하고 묘사하기보다, 그 주제를 가지고 청자에게 직접적으로 다가가려고 해요. 어떠한 상황이나 감정을 정면으로 응시하려고 하고요.

정말 많은 연구를 해왔다는 생각이 드네요. 소설가가 이야기할 것 같은 내용이에요.

실제로 저는 단숨에 핵심을 찌르는 스타일의 작가를 좋아해요. 어니스트 헤밍웨이가 그렇죠. 뮤지션 중에는 패티 스미스가 있어요. 패티 스미스의 곡은 직설적이면서도 감동적이에요. 그의 작사 방식을 좋아하고 저도 그 방법을 쓰고 있어요.

다른 방식으로 만든 곡도 있나요?

‘Blue’의 경우에는 이미지를 좀 더 신경 썼어요. 거대한 이미지를 통해서 핵심 단락으로 향합니다. 그리고 “나는 언제까지나 너의 슬픔과 상처까지도 사랑할 거야”라고 말해요. 바로 이때 제가 등장하죠. 저는 이야기를 듣는 사람과 맞닿아 있는 게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2인칭을 즐겨 사용합니다. 생각해보세요. 노래에서 ‘너’ ‘당신’이라고 계속 부른다면 분명 ‘이 사람 나한테 얘기하는구나’ 느낄 거예요. 얼마나 강렬하게 와닿겠어요.

한국에서 수많은 팬이 ‘떼창’을 하는 것도 결국 소통을 느꼈기 때문일 것으로 생각합니다. 훗날 미카는 어떤 뮤지션으로 기억됐으면 하나요?

‘여전히 창조적인 사람이구나’ 하고 이야기한다면 좋겠어요. 여전히 이야기를 전하는 사람으로 기억되고 싶고요. 형태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공연장에서 불리든, 극장에서 영화음악으로 들리든, 갤러리에 전시되든 상관없어요. 사람들이 제 음악을 들었을 때 ‘아, 내가 미카의 세상에 발을 들였구나’ 즉각적으로 느낄 수만 있다면요. 마치 집에 온 것처럼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세계를 만들고 싶어요. 지금을 돌이켜볼 만큼 시간이 흘렀을 때 저도 팬들도 많이 변해 있으면 좋겠어요. 변화하는 사람은 창의적이니까요.

멋진 기준이네요. 그럼 미카가 생각하는 좋은 뮤지션은 어떤 뮤지션입니까?

청자가 온전하게 자신의 이야기로 받아들일 수 있는 음악을 만드는 뮤지션이 좋은 뮤지션이라고 생각합니다. 자신보다 음악을 더 큰 존재로 만들 수 있는 사람이 뮤지션이겠죠. 거창한 이야기지만 누군가에게는 쉬운 일일 수도 있어요. 정작 뮤지션 본인은 어떻게 했는지도 모른 채 그렇게 될 수도 있으니까요.

자신의 이름보다는 음악으로 기억되는 뮤지션이라는 뜻이겠네요.

맞아요. 파바로티를 보세요. 파바로티는 럭비 선수 출신에 평생 테니스와 파스타를 좋아했어요. 악보는 읽을 줄도 몰랐어요. 성악의 이론이나 기술적인 부분을 지적으로 접근한 사람도 아니었고요. 하지만 노래를 부를 때는 음악 그 자체가 되었잖아요. 빌리 홀리데이도 마찬가지예요. 죽을 때까지 약물중독자로 살았지만 음악을 할 때만큼은 음악 그 자체였어요. 음악이 인간이 되고 인간이 음악이 되게 할 수 있다면 좋은 뮤지션일 겁니다.

미카가 꼽은 미카 최고의 곡 5

Blue, 2019
Happy Ending, 2017
Tiny Love, 2019
We Are Golden, 2009
Lola, 2012

지금 미카가 즐겨 듣는 아티스트 5

사마라 조이
재닛 잭슨
에이바 맥스
칸노 요코
폴 사이먼

The Best MIKA

Things Mika left behind in Korea after returning after 7 years.

You finally came back to Korea after 7 years. It seems that the feeling is different.

I'm so happy How much did you imagine? Originally, it was supposed to come in 2020. I was supposed to hold a solo concert, but it was canceled due to COVID-19. It was really difficult to make the decision to cancel at a time when the virus was spreading around the world. Because it was unprecedented. Not only me, everyone would have been anxious. It's been 7 years like that. In fact, when I requested a performance at the ‘Seoul Jazz Festival 2023’, I was worried. It wasn't even a new album, so I wanted to see what I could show you now.

That's right. After thinking about it for a long time, I came to a conclusion. 'Let's just do it. I haven't seen my Korean fans for a very long time.' I came to Korea after 7 years and was very surprised. Everyone felt stronger. In the meantime, we've grown together. You have become more mature emotionally. I could feel it on stage.

The morning after a performance in another country must be special. What song did you listen to when you woke up today?

Yesterday, when I went to bed, I slept with the sound of rain turned on. In the morning I listened to the music of Sérgio Mendes. There is a stage of Sérgio Mendes at the Seoul Jazz Festival today. It's raining today. A performance by Sérgio Mendes in rainy Seoul. That's perfect.

I thought I had to sing ‘Good Guys’. I made a promise to myself that I would definitely sing ‘Good Guys’ if Korean fans sang along generously and with a very loud voice like before. ‘Good Guys’ is a song with more energy when sung live than the version on the album.

Yesterday, it became a hot topic by showing Taegeukgi and tiger masks on stage. Did you prepare it yourself?

Sure. The stage costumes and equipment were all newly made. I have a small special production team of artists. For stage costumes, Valentino Couture products and costumes made by our costume team are worn together. I love fashion, but I think the clothes you wear when performing should be part of the performance, not fashion. The tiger mask you mentioned is the work of an Italian designer, and the Taegeukgi was made by a fan. There is a heart-shaped Taegeuk pattern on the Taegeukgi, and my ‘M’ logo is engraved in the middle.

You tend to visit Korea often. Is there a food you must eat when you visit?

It's chicken. Korean fried chicken is the best. and japchae. I think chicken and japchae are the foods that go best with beer. really really really the best Usually when foreign artists come to Korea, they eat a lot of Korean barbecue, right? I like that too. The advantage is that you can eat it with green onions and vegetables.

Mika's love for Korea is famous. In an interview, you said, “Korea is a very important country in my career and in the world of music.” I wondered if there were any songs influenced by my experiences in Korea.

I must answer this question very honestly. When I first came to Korea and sang, I realized something from the fans' reactions. Language is not important in music. I realized that the mood and energy of a song is important. After that, I gained the courage to say, ‘I can make a song in another language’ and ‘It just needs to be my own song no matter what language it is written in’. So I wrote the song in French. The important thing is not language, but 'nature'. I made this song thinking that I should go to Korea and sing it.

I'm not sure, but wouldn't it be a song full of energy and a lot of melody? I think I will mix various melodies. There is a famous film composer and pop composer in Japan. Yoko Kanno is a musician, and she made the OST for <Cowboy Bebop>. When you listen to Kanno's music, it really subtly encompasses music from all over the world. That's genius. I use electro, pop, and contemporary. I want to approach like Kanno. It would be really cool to create music that incorporates various genres while using traditional Korean instruments.

You are also famous for wearing flashy suits. Is there anything you pay special attention to when choosing clothes before a performance?

I think clothes should always tell a story. Even if you wear clothes from a famous brand, you have to tell your own story, not the brand. You can actually do that. The first thing I see is the silhouette. The silhouette has a direct impact on changing the mood. Sometimes it even determines the attitude on stage.

How does that change?

For example, if you wear a jacket with very wide shoulders, you will make confident and pop gestures. Conversely, if you wear clothes that stick to your shoulders, you will be a little more approachable and give a friendly feeling. The weight or atmosphere of the fabric changes my movement. That movement is very important because it influences the way I approach my fans. If I wear four suits at a performance, it would be because I want to tell a different story each time.

If I had to give someone advice, I'd say quality first. Regardless of gender or style, quality matters. Whether worn by a rock star or an athlete, the quality of clothes never lies. Second, I want to tell you not to be afraid to create your own dress code. What if you have clothes you really like but are on a tight budget? Then save money to buy several sets and try making clothes with the material you want.

People say that looks don't matter, but that's nonsense. Appearance is the first door to a person. There are things far more important than appearance. However, people first recognize who you are by looking at your appearance and judge your first impression. It's not about money or body shape. It's about how you want to appear in the world and what you want to convey.

You released the first full-length album <Life In Cartoon Motion> in 2007 and was called ‘the second Freddie Mercury’. As your career progresses, I think these formulas will feel like shackles. I have conveyed that feeling directly through ‘Grace Kelly’. Is there a formula you like the most right now?

I am now completely liberated. At the time, I was too young and didn't know how to answer. I just kept my mouth shut. It's nice that I don't have to be called by any formula now. I think I created my own language and literally became myself. It's terrible to be compared to someone and hear 'what kind of someone'. I think the world has changed. In the past, when someone appeared, I think I liked to put it in a frame and define it as “the second person.” I don't do that anymore.

There are things to protect while doing music. First of all, you must have your own world. Then people will accept the music as real. It should also have depth. Within a musician's world, there must be many layers. You have to constantly make music. And I have to stand on stage. I think performance is the language of the artist.

Mika is often referred to as a ‘pop musician’, but you melted elements of various genres such as disco, electronic, and old pop into your music. How do you define Mika's genre for yourself?

Alternative Pop. I think pop music is also a genre created for people who consume it. Even the artisans can make crafts as if they were handmade stitch by stitch. I make songs by going back and forth between symphony orchestra and electronic pop. You can also use African musical instruments. I feel free when that happens.

From the first album <Life In Cartoon Motion> to the 5th album <My Name Is Michael Holbrook>, I think all the albums are Mika's autobiography. You must have a new album in mind, but I wonder what is the most important thing to Mika right now.

Free. Right now, the topic that I am most preoccupied with is freedom. Not legal freedom, but emotional and spiritual freedom. As a person gets older and gains experience, it may weigh me down. Through that experience, I think about how I can develop and become freer. I am very engrossed in trying to find a way to do that. If you figure that out, I think you can grow old happily.

When I read the lyrics, it feels more like a conversation rather than a monologue. ‘Popular Song’, ‘Relax, Take It Easy’ and ‘Elle Me Dit’ are considered representative songs. What do you consider when writing lyrics?

I call it the ‘Frontal Approach’. When I write lyrics, I try to approach the listener directly with the subject, rather than image and describe a subject. I try to face any situation or emotion head-on.

I feel like I've done a lot of research. It's something a novelist would talk about.

Actually, I like the style of writers who get straight to the point. Ernest Hemingway is like that. Among the musicians is Patti Smith. Patti Smith's song is direct and touching. He likes his way of writing lyrics and I use that way too.

In the case of ‘Blue’, I paid more attention to the image. Head to key paragraphs through huge images. And says, “I will always love you, even your sorrows and wounds.” That's when I show up. I think it's really important to connect with the person you're talking to. That's why I like to use 2nd person. Think about it. If you keep calling ‘you’ and ‘you’ in a song, you will definitely feel ‘this person is talking to me’. How strongly do you feel it?

I think that the reason why so many fans in Korea sing together is because they felt communication after all. What kind of musician do you want Mika to be remembered as?

I wish I could say, ‘You are still a creative person’. I still want to be remembered as a person who tells stories. The form doesn't matter. It doesn't matter whether it's sung in a performance hall, heard as film music in a theater, or displayed in a gallery. If only people could immediately feel, ‘Ah, I’ve stepped into Mika’s world’ when they hear my music. I want to create a world where you can feel comfortable as if you are at home. I hope that when enough time has passed to look back on the present, both I and the fans will change a lot. Because people who change are creative.

That's a cool standard. Then, what kind of musician does Mika think is a good musician?

I think a good musician is a musician who makes music that listeners can fully accept as their own story. A musician must be someone who can make music a bigger presence than he or she is. It's a big story, but it might be easy for some people. Because the musician himself could be like that without even knowing how he did it.

It must mean that he is a musician who is remembered for his music rather than his name.

That's right. Look at Pavarotti. Pavarotti was a rugby player and loved tennis and pasta all his life. I couldn't even read sheet music. He was not a person who approached the theory or technical aspects of vocal music intellectually. But when I sang, it became the music itself. The same goes for Billie Holiday. He lived as a drug addict until his death, but he was music himself as much as he did music. If you can let music become man and man become music, then you must be a good musician.

Mika's 5 best Mika songs

• Blue, 2019
  • Happy Ending, 2017
  • Tiny Love, 2019
  • We Are Golden, 2009
  • Lola, 2012

5 artists that Mika listens to right now

• Samara Joy
  • Janet Jackson
  • Ava Max
  • Kanno Yoko
  • Paul Simon

53918-516660-sample.thumb.jpg.3e4dfa7e3303c20baead990c0b734352.jpg

Gingham check coat from Prada.

53918-516662-sample.thumb.jpg.e81ea9b223b83222d37ffe9a78242831.jpg

Single-breasted jacket and ivory pants are all Valentino, pearl necklace Valentino Garavani, leather vest Lemétique, yellow Lavallière Saint Laurent by Anthony Vaccarello, Slide Hermes.

53918-516661-sample.thumb.jpg.7b92014a2aa4db40faa511624db43409.jpg

Sleeveless top Bottega Veneta, enamel suit set-up Lemetic product.

53918-516659-sample.thumb.jpg.dcfce5a5bf4cb52cf58d5da9ef695067.jpg

Plaid jacket Gucci, silky pants Le Meticque, sleeveless top belt, pearl chain, all stylist's own.

53918-516666-sample.thumb.jpg.779a5fb744264efc7196062d94a81cef.jpg

The dark blue cardigan and logo point sandals are all Saint Laurent by Anthony Vaccarello, and the crimson tailored jacket and pants are all labelless products.

53918-516663-sample.thumb.jpg.54df35432e004b4ff926636f6ffeebca.jpg

White tank top by Valentino, monogram pattern Lavallière Saint Laurent by Anthony Vaccarello, silver chain necklace by Kos.

53918-516665-sample.thumb.jpg.2c0dbb34021c9908a2e75f3b458bc6eb.jpg

White cropped shirt and flower pattern sleeveless top are both products of Bonbom.

53918-516664-sample.thumb.jpg.3491af7bfef377c9beb6221b8d87279b.jpg

All black jackets and pants are Kim Seo-ryong, white sleeveless top Valentino, leather boots Bottega Veneta, Lavallière Saint Laurent by Anthony Vaccarello, silver chain necklace course product.

On 6/21/2023 at 9:20 AM, Kumazzz said:

Updated On June 21, 2023

INTERVIEW MORE+

INSTAGRAM

• fashion editor 이다솔
  • feature editor 주현욱
  • photography 박자욱
  • sylist 김하늘
  • hair&make-up 이은혜

_

On 6/22/2023 at 3:35 AM, Kumazzz said:

Arena Homme+ Korea

parkjawook ( photographer )

INSTAGRAM

https://www.instagram.com/p/Ctwdit5LEuc/

parkjawook_ARENA_HOMMEKorea_07_2023_(8).thumb.jpg.7e2b7fb28c470dec40df1d6167793af4.jpg

parkjawook_ARENA_HOMMEKorea_07_2023_(7).thumb.jpg.ae60c2860ec8ed09da8412c42d2c2c96.jpg

parkjawook_ARENA_HOMMEKorea_07_2023_(6).thumb.jpg.5826df2b2a7b5fb37a2ac9783dbad21e.jpg

parkjawook_ARENA_HOMMEKorea_07_2023_(5).thumb.jpg.478c2f594d581819228c06e46ddef5ab.jpg

parkjawook_ARENA_HOMMEKorea_07_2023_(4).thumb.jpg.46af205c94aaae0c1e7a532d63598cac.jpg

parkjawook_ARENA_HOMMEKorea_07_2023_(3).thumb.jpg.6b4887a2159d3546401d27e64d3caa75.jpg

parkjawook_ARENA_HOMMEKorea_07_2023_(2).thumb.jpg.bfb5cdd0b178910d00b8a35a66589b8b.jpg

https://www.instagram.com/p/CtwdoPmL2wj/

parkjawook_ARENA_HOMMEKorea_07_2023_(9).thumb.jpg.444479945695e77e4fa523a9a2a49b4d.jpg

https://www.instagram.com/p/CtwdvEoLgw7/

parkjawook_ARENA_HOMMEKorea_07_2023_(1).thumb.jpg.85a5d8660403a9b43944d9e3b98d1343.jpg

parkjawook_ARENA_HOMMEKorea_07_2023_(14).thumb.jpg.bada5d755e3fad58b66a662fe01b0b7a.jpg

parkjawook_ARENA_HOMMEKorea_07_2023_(13).thumb.jpg.7d34e118cdfcb86d906fd0a2b169b8f5.jpg

parkjawook_ARENA_HOMMEKorea_07_2023_(12).thumb.jpg.bae4f5ca2e7c95cfc4601baab0d48b3d.jpg

parkjawook_ARENA_HOMMEKorea_07_2023_(11).thumb.jpg.219914db6c13cc9d41670837a6e7c3ed.jpg

parkjawook_ARENA_HOMMEKorea_07_2023_(10).thumb.jpg.3b09f59c23dd51a452b61f71fb65b9e0.jpg

On 6/22/2023 at 5:41 PM, Kumazzz said:

Arena Homme+  Korea

Scans from

INSTAGRAM

https://www.instagram.com/p/CtyEQmDvDzh/

Snapinsta.app_355244376_223504857173392_3201802910550167507_n_1024.thumb.jpg.ce1bcfc12b9839fccc04d617311a82f6.jpg

Snapinsta.app_355101575_646984960665942_3304384339849535159_n_1024.thumb.jpg.a0847ae3f07fb5542fb0e8d4a6b5d3fc.jpg

Snapinsta.app_355099171_826147848779271_1674537990288703115_n_1024.thumb.jpg.547afa15339bfde24a8e842499520f4a.jpg

Snapinsta.app_355227703_1401284994047352_4336736560009955414_n_1024.thumb.jpg.9c291b122dc7324151812ef0ae46ccc4.jpg

Snapinsta.app_355070166_789635769372772_998600974649247985_n_1024.thumb.jpg.7345e307435f56d887d8000d054d2ce2.jpg

Snapinsta.app_355399016_1457582545010847_9154447078635686251_n_1024.thumb.jpg.03b1ea45ae518d84633fa301e937f41d.jpg

Snapinsta.app_355098215_767865985125729_8637313552354550072_n_1024.thumb.jpg.a8712f053564fb1cb5f6cb1566468f04.jpg

Snapinsta.app_355407220_813926506912323_5755680961092788510_n_1024.thumb.jpg.5a39a26d2250cd6a990dffb6257a6aaa.jpg

Snapinsta.app_355290724_267927322582500_3222410828140366842_n_1024.thumb.jpg.0911ddc54b9698c6c99052254f14d6b6.jpg

Snapinsta.app_355137257_280460834448202_2401055899992842611_n_1024.thumb.jpg.0b4520096fa64fa15c2e0945cafa4cb7.jpg

INTERVIEW

마냥 기쁘죠. 얼마나 상상하던 일인데요. 원래는 2020년에 와야했어요. 단독
콘서트를 열기로 했는데 코로나19로 취소됐어요. 세계적으로 바이러스가 퍼지던 때라 취소결정을 내리기까지 정말 어려웠습니다. 전례 없는 일이었으니까요.

저뿐만 아니라 모두가 불안했을테고요. 그렇게 7년이 지난 거죠. 사실 '서울재즈페스티벌 2023'에서 공연 요청을 했을 때 고민이 앞섰어요. 새 앨범이 나온 것도 아닌데 내가 지금 뭘 보여줄 수 있을까 싶었거든요

맞아요 한참 고민하다 결론을 내렸어요.

그냥 하자. 한국 팬들을 너무 오랫동안 못 봤다. 7년만에 한국에 왔는데 굉장히 놀랐어요 모두가 더 강해졌다고 느꼈거든요.

그동안 우리가 함께 성장했구나.

감정적으로도 더 성숙해졌구나.

무대 위에서 느낄 수 있었습니다.

다른나라에서 공연을 마친 다음 날 아침은 특별할 것 같습니다. 오늘은 일어나서 어떤 노래를 들었나요?

어제 잘 때는 빗소리를 틀어놓고 잤어요.

아침에는 세르지우 멘지스(Sergio Mendes)의 음악을 들었습니다. 오늘 서울재즈페스티벌에서 세르지우 멘지스의 무대가 있어서요. 마침 오늘 비가오네요. 비 오는 서울에서 세르지우 멘지스의 공연이라니. 완벽하네요.

이번 공연에서 한국팬을 위해 꼭 들려주고 싶은 노래가 있었나요?

'Good Guys'는 꼭 불러야겠다고 생각했어요. 한국 팬들이 예전처럼 너그럽게, 아주 큰 목소리로 따라 불러준다면 'Good Guys'를 꼭 부르겠다고 다짐했어요.

'Good Guys'는 앨범에 수록된 버전보다 라이브로 불렀을 때 더 에너지가 넘치는 곡이거든요.

어제는 무대에서 태극기와 호랑이 탈을 선보여서 화제가 됐어요 직접 준비해온 것인가요?

그럼요 무대의상과 장치는 전부 다 새롭게 제작했어요.

제게는 아티스트들로 구성된 소규모 특수제작팀이 있어요.

무대의상으로는 발렌티노 쿠튀르 제품과 저희 의상팀이 만든 의상을 함께 착용합니다.

저는 패션을 사랑하지만 공연할 때 입는 옷은 패션이 아닌 공연의 일부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말씀하신 호랑이 달은 이탈리아 디자이너의 작품이고, 태극기는 팬이 만들어준 거예요.

태극기에는 하트 형태의 태극 문양이 있는데 그 가운데 저의 'M' 로고가 새겨져 있어요.

한국을 자주찾는편인데 방문시 꼭 먹는 음식이 있나요?

치킨이죠 한국프라이드치킨은 최고니까요 그리고 잡채, 치킨이랑 잡채는 맥주와 가장 잘 어울리는 음식이라고 생각합니다.

정말 정말 정말 최고예요 보통 외국 아티스트들이 한국에 오면 코리안 바비큐 많이 먹잖아요? 그것도 좋아요 장점은 파무침과 채소를 곁들여서 먹을 수 있다는 것이에요.

미카의 한국 사랑은 유명합니다. 한 인터뷰에서 "한국은 나의 커리어와 음악세계관에서 아주 중요한 나라라고했고요. 한국에서의경험이 영향을 미친 곡이 있을까 궁금했어요.

이 질문에는 아주 솔직하게 답변해야겠네요.

처음이 질문에는 아주 솔직하게 답변해야겠네요.

처음한국에 와서 노래 불렀을 때 팬들의 반응을 보고 깨달은 것이 있어요.

음악에서 언어는 중요한 것이 아니구나. 곡의 분위기나 에너지가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게 됐어요.

그 후로 다른 언어로 노래를 만들 수 있겠다' '어떤 언어로 쓰든 나의 곡이기만 하면 된다'는 용기를 얻었고요.

그래서 프랑스어로 곡을 썼어요 중요한 건 언어가 아니라 '나다움이니까요.

이 노래는 한국에 가서 불러야한다고 생각하면서 만들었어요음악도 언어를 도구로 사용하는 예술이지만, 그 도구가무의미해질 때 새로운 의미를 지닐 수 있다는 게 아이러니하네요
많은 아티스트들이 미국의 환경이나 영향력 아래 자신의 세계를 국한 짓고 있다고 생각해요 영어 중심으로 생각하는거죠. 여태까지 제가 가장 잘한 일은 런던을 떠난 것이라고 생각해요. 런던에만 머무르면 영어권 문화의 영향을 받아 그 안에 갇힐 수밖에 없거든요.

지금 보세요. 인제야 사람들이"시카고에서도 파리에서도 K-팝이 인기"라고 하잖아요K-팝은 예전부터 있었는데 영어권에 갇혀서 못 본것뿐이에요 저는 런던을 떠나서 더 넓은 세계를 보고 사람들이 무엇에 관심이 있는지 들여다볼수 있었어요.

정말 잘한일이라고 생각해요.

만일 한국을 주제로 곡을 쓴다면 어떤 노래가나올까요?

확실치는 않지만 에너지로 가득 차고 멜로디가 많은 곡이 되지 않을까요? 다양한 멜로디를 섞을 것 같아요. 일본에 유명한 영화음악가이자 팝 작곡가가 있어요. 칸노요코라는 뮤지션인데 <카우보이 비밥> OST를 만들었어요. 칸노의 음악을 들어보면 전 세계 음악을 정말 절묘하게 포괄하고 있어요. 천재죠 일렉트로, 팝, 컨템퍼러리를 모두 활용하거든요. 저도 칸노처럼 접근해보고싶어요 한국의 전통악기를 쓰면서 다양한 장르를 녹여낸 음악을 만든다면 정말 멋질 거예요.

화려한 수트를 즐겨 입는 것으로도 유명한데, 공연에 앞서 옷을 고를때 특별히 신경 쓰는 부분이 있나요?

옷은 항상 이야기를 전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유명 브랜드의 옷을 입더라도 그 브랜드가 아니라 자신의스토리를 전달해야 해요. 실제로 그렇게 할 수 있고요 제가 가장 먼저 보는 것은 실루엣입니다. 실루엣은 무드를 바꾸는데 직접적인 영향을 끼쳐요 때로는 무대에서의 태도까지 결정짓죠.

이를테면 어떻게 바뀌나요?

예를 들어 어깨가 아주 넓은 재킷을 입는다면 당당하고
팝한 몸짓을 할 거예요. 반대로 어깨가 달라붙는 옷을 입는다면 조금 더 다가가기 쉽고 상냥한 느낌을 주겠죠. 원단이 갖고 있는 무게감이나 분위기가 저의 움직임을 바꾸거든요 그 움직임은 팬들에게 다가가는 저의 태도를 좌우하기 때문에 무척 중요합니다. 만일 공연에서 정장을 네벌 입는다면 매번 다른 스토리를 전하고 싶어서일 거예요.

대단히 실용적인 이야기네요. 그러면 평소 쇼핑할 때는어떤가요?

만일 제가 누군가에게 조언해야 한다면 첫째로퀄리티를 따져보라고 하고싶네요 성별이나스타일링에 상관없이 퀄리티가 중요합니다.
록스타가입든, 운동선수가 입든 옷의 퀄리티는 절대 거짓말하지 않으니까요. 두번째로는 나만의 드레스코드를 만드는걸 두려워하지 말라고 하고 싶어요. 만일 정말 마음에 드는 옷이 있는데 예산이 부족하다? 그림 여러 벌실 돈을 아껴서 내가 원하는 소재로 옷을 만들어 입어보세요.

꼭 슈퍼히어로 수트 이야기 같아요.

사람들은 겉모습이 중요하지 않다고 하는데 그건 말도 안되는 얘기예요 겉모습은 그 사람에게 들어가는 첫 번째문이잖아요 외모보다 훨씬 중요한 것이 있죠. 하지만 사람들은 외모를 보고 처음 당신이라는 사람들 인식하고 첫인상을 판단하죠. 돈이나 체형의 문제가 아니에요. 세상에 어떤 모습으로 비칠지, 무엇을 전달하고 싶은지에 관한 문제죠.

2007년 첫 정규앨범 <Life In Cartoon Motion> 내고 '제2의 프레디 머큐리'로 불렸습니다. 커리어가 쌓일수록 이런 수식은 족쇄처럼 느껴질 것 같아요. 'Grace Kelly'를 통해 직접 그 마음을 전한 바 있고요지금 가장 듣기 좋은 수식이 있나요?

이제 완전히 해방됐어요. 당시에는 저도 어려서어떻게 대답해야할지 몰랐거든요. 그냥 입 다물고 있었죠 지금은 어떤 수식으로도 불리지 않아도 돼서 좋아요 저만의 언어를 만들었고, 말 그대로 저 자신이 됐다고 생각해요. 누군가와 비교하면서 '어떠어떠한 누구'라는 말을 듣는 건 끔찍해요 세상이 바뀐 것 같아요. 예전에 누가 등장하면 "제2의 누구다 식으로 들에 넣고 규정하기를 좋아했던 것 같거든요. 이제는 그러지 않아요.
음악을 하면서 지켜야 할 것이 있어요. 가장 먼저 자기만의 세계를 가져야 해요. 그러면 사람들은 그 음악을 진짜로 받아들여줄겁니다. 깊이도 있어야죠. 뮤지션의 세계 안에는 수많은 층이 있어야 합니다. 끊임없이 음악을 만들어야하고요 그리고 무대에 서야죠. 공연은 아티스트만의 언어라고 생각합니다.

흔히 미카는 팝뮤지션'으로 통하지만, 디스코, 일렉트로닉, 올드팝 등 다양한 장르의 요소를 음악에 녹여냈잖아요. 스스로는 미카의 장르를 어떻게 정의 내리나요?

얼터너티브 팝팝 음악은 소비하는 사람을 위해서 만들어진 장르라고도 생각해요. 그조차장인이 공예품을 한땀한땀 수작업하듯 만들수 있습니다. 저는 심포니 오케스트라와 일렉트로닉 팝을 오가면서 곡을 만들어요.

아프리카 악기를 쓸 수도 있고요. 그럴 때 자유롭다고 느껴요

자유죠. 지금 제가 가장 몰두하는 주제는 자유예요. 법적인 자유가 아니라 정서적이고 영적인 면에서 느끼는 자유. 사람이 나이를 먹고 경험을 쌓을수록 그것이 날 더 무겁게 할 수도 있어요. 저는 그 경험을 통해 어떻게 하면 내가 더 발전하고 자유로워질 수 있을지 생각해요. 그 방법을 찾으려고 굉장히 몰두하고 있어요. 그걸 알아낸다면 행복하게 나이들수있다고 생각해요가사를 읽다보면 독백이라기보다는 말을 거는 듯한
느낌을 받습니다. 대표곡으로 꼽히는 'Popular Song' 'Relax, Take It Easy' 'Elle Me Dit'이 그렇고요.

가사를 쓸 때 어떤 점을 고려하나요?

저는 그걸 정면적인 접근(Frontal Approach)'이라고불러요 저는 작사할때 어떤 주제를 이미지화하고묘사하기보다 그 주제를 가지고 청자에게 직접적으로다가가려고 해요 어떠한 상황이나 감정을 정면으로응시하려고 하고요

정말 많은 연구해왔다는 생각이 드네요 소설가가이야기할 것 같은 내용이에요.

실제로 저는 단숨에 핵심을 찌르는 스타일의 작가를 좋아해요. 어니스트 헤밍웨이가 그렇죠. 뮤지션중에는 패티 스미스가 있어요. 패티 스미스의 곡은 직설적이면서도 감동적이에요. 그의 작사방식을 좋아하고 저도 그 방법을 쓰고 있어요.

다른 방식으로 만든 곡도 있나요?

'Blue'의 경우에는 이미지를 좀 더 신경썼어요. 거대한 이미지를 통해서 핵심 단락으로 향합니다. 그리고 "나는 언제까지나 너의 슬픔과 상처까지도 사랑할 거야"라고 말해요 바로 이때 제가 등장하죠 저는 이야기를 듣는 사람과 맞닿아 있는 게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2인칭을 즐겨 사용합니다.

생각해보세요 노래에서 '너' '당신'이라고 계속 부른다면 분명 '이 사람 나한테 얘기하는구나' 느낄거예요 얼마나 강렬하게 와닿겠어요

한국에서 수많은 팬이 '떼창'을 하는 것도 결국 소통을 느꼈기 때문일 것으로 생각합니다. 훗날 미카는 어떤 뮤지션으로 기억됐으면 하나요?

'여전히 창조적인 사람이구나 하고 이야기한다면 좋겠어요. 여전히 이야기를 전하는 사람으로 기억되고 싶고요. 형태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공연장에서 불리는 극장에서 영화음악으로 들리든, 갤러리에 전시되는 상관없어요 사람들이 제 음악을 들었을 때 '아, 내가 미카의 세상에 발을 들였구나 즉각적으로 느낄 수만 있다면요. 마치 집에 온 것처럼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세계를 만들고싶어요 지금을 돌이켜볼 만큼 시간이 흘렀을때 저도 팬들도 많이 변해 있으면 좋겠어요.

변화하는 사람은 창의적이니까요.

멋진 기준이네요. 그럼 미카가 생각하는 좋은 뮤지션은어떤 뮤지션입니까?

청자가 온전하게 자신의 이야기로 받아들일 수있는 음악을 만드는 뮤지션이 좋은 뮤지션이라고 생각합니다. 자신보다 음악을 더 큰 존재로 만들 수 있는 사람이 뮤지션이겠죠 거창한 이야기지만 누군가에게는 쉬운 일일 수도 있어요 정작 뮤지션 본인은 어떻게 했는지도 모른 채 그렇게 될 수도 있으니까요.
자신의 이름보다는 음악으로 기억되는 뮤지션이라는뜻이겠네요.
맞아요 파바로티를 보세요 파바로티는 럭비 선수출신에 평생 테니스와 파스타를 좋아했어요 악보는읽을줄도 몰랐어요 성악의 이론이나 기술적인 부분을지적으로 접근한 사람도 아니었고요하지만 노래를 부를때는 음악 그 자체가 되었잖아요.

빌리 홀리데이도마찬가지예요.

죽을 때까지 약물중독자로 살았지만음악을 할 때만큼은 음악 그 자체였어요 음악이 인간이 되고 인간이 음악이 되게 할 수 있다면 좋은 뮤지션일겁니다.

I'm so happy How much did you imagine? Originally, it was supposed to come in 2020. single
I was supposed to hold a concert, but it was canceled due to COVID-19. It was really difficult to make the decision to cancel at a time when the virus was spreading around the world. Because it was unprecedented.

Not only me, everyone would have been anxious. It's been 7 years like that. In fact, when I requested a performance at the 'Seoul Jazz Festival 2023', I was worried. A new album hasn't even been released, so I wanted to see what I could show you now.

That's right, I thought about it for a while and came to a conclusion.

Let's just do it. I haven't seen Korean fans for too long. I came to Korea after 7 years and I was very surprised because everyone felt that I had become stronger.

In the meantime, we've grown together.

I have become more mature emotionally.

I could feel it on stage.

Yesterday, when I went to bed, I slept with the sound of rain turned on.

In the morning I listened to the music of Sergio Mendes. There is a stage of Sergio Menzies at the Seoul Jazz Festival today. It's raining today. A performance by Sergio Menzies in rainy Seoul. That's perfect.

I thought I had to sing 'Good Guys'. I made a promise to myself that I would sing 'Good Guys' if Korean fans sang along generously and with a very loud voice like before.

'Good Guys' is a song with more energy when sung live than the version on the album.

Yesterday, The national flag of South Korea and a tiger mask were displayed on stage and became a hot topic. Did you prepare them yourself?

Of course, the stage costumes and equipment were all new.

I have a small special production team of artists.

For stage costumes, Valentino Couture products and costumes made by our costume team are worn together.

I love fashion, but I think the clothes you wear when performing should be part of the performance, not fashion.

The tiger moon you mentioned is the work of an Italian designer, and the Taegeukgi was made by a fan.

There is a heart-shaped Taegeuk pattern on the Taegeukgi (The national flag of South Korea), and my 'M' logo is engraved in the middle.

You often visit Korea. Is there a food you must eat when you visit Korea?

It's chicken. Korean fried chicken is the best. And I think japchae, chicken and japchae are the foods that go best with beer.

It's really, really, really the best. Usually when foreign artists come to Korea, they eat a lot of Korean barbecue, right? That's good too. The advantage is that you can eat it with green onion salad and vegetables.

Mika's love for Korea is famous. In an interview, he said, “Korea is a very important country in my career and music world.

I must answer this question very honestly.

When I first came to Korea and sang, I realized something from the fans' reaction.

Language is not important in music. I realized that the mood and energy of a song is important.

After that, I was able to make songs in other languages.”

So I wrote the song in French.

I made this song thinking I should go to Korea and sing it. Music is also an art that uses language as a tool, but it's ironic that when that tool becomes meaningless, it can take on a new meaning.
Many artists think that they are confining their world to the environment and influence of the United States. I think the best thing I've done so far has been to leave London. If you stay only in London, you will be influenced by the English-speaking culture and you will be trapped in it.

Look now. Now, people say, “K-pop is popular in both Chicago and Paris.” .

I think it was a really good job.

I'm not sure, but wouldn't it be a song full of energy and a lot of melody? I think I will mix various melodies. There is a famous film composer and pop composer in Japan. A musician named Yoko Kanno, and she made the OST for <Cowboy Bebop>. When you listen to Kanno's music, it really subtly encompasses music from all over the world. She's a genius. She uses electro, pop, and contemporary. I want to approach it like Kanno. It would be really cool to create music that incorporates various genres while using traditional Korean instruments.

I think clothes should always tell a story. Even if you wear clothes from a famous brand, you should tell your own story, not the brand. You can actually do that. The first thing I see is the silhouette. The silhouette has a direct impact on changing the mood and sometimes even determines the attitude on stage.

How does that change?

For example, if you wear a jacket with very wide shoulders, you will look confident and confident.
I'm going to make a pop gesture. Conversely, if you wear clothes that stick to your shoulders, you will be a little more approachable and give a friendly feeling. The weight or atmosphere of the fabric changes my movement. That movement is very important because it influences my attitude toward my fans. If I wear four suits in a performance, it would be because I want to tell a different story each time.

If I had to give someone advice, I'd say quality first. Regardless of gender or style, quality is important.
Whether it's a rock star or an athlete, the quality of the clothes never lies. Second, I want to tell you not to be afraid to create your own dress code. What if you have clothes you really like but are on a tight budget? Save the money you can earn and try on clothes made with the material you want.

People say appearances don't matter, but that's nonsense. Appearance is the first door to a person. There are far more important things than looks. But people look at your appearance, recognize you as the first person, and judge your first impression. It's not about money or body shape. It's about how you want to appear in the world and what you want to convey.

He released his first full-length album <Life In Cartoon Motion> in 2007 and was called 'the second Freddie Mercury'. As his career progresses, I think these formulas will feel like shackles. I have conveyed that feeling directly through 'Grace Kelly'. Do you have a favorite formula to listen to right now?

I am now completely liberated. At the time, I was too young and didn't know how to answer. I just kept my mouth shut. I like that I don't have to be called by any formula now. I think I've created my own language, and I've literally become myself. It's horrible to compare yourself to someone and be told 'what kind of someone'. It's like the world has changed. In the past, when someone appeared, it seemed like they liked to put them in the field and define them like, "Who is the second person?" It's not like that anymore.
There are things to protect while doing music. First of all, you must have your own world. Then people will accept that music for real. It should also have depth. Within a musician's world, there must be many layers. You have to constantly make music and you have to stand on stage. I think performance is the language of the artist.

Mika is often referred to as a 'pop musician', but you've incorporated elements of various genres such as disco, electronic, and old pop into your music. How do you define Mika's genre for yourself?

I think alternative pop music is also a genre created for people who consume it. Even the artisans can make crafts as if they were handmade one by one. I make songs by going back and forth between symphony orchestra and electronic pop.

You can also use African musical instruments. I feel free when

I get a feeling. ‘Popular Song,’ ‘Relax, Take It Easy,’ and ‘Elle Me Dit’ are considered representative songs.

What do you consider when writing lyrics?

I call that a 'frontal approach'. When writing lyrics, I try to approach the listener directly with the subject rather than image and describe it.
I think I've done a lot of research. It's something a novelist would talk about.
Actually, I like the style of writers who get straight to the point. Ernest Hemingway is like that. Among the musicians is Patti Smith. Patti Smith's song is direct and touching. She likes her way of writing lyrics and I use that way too.

In the case of 'Blue', I paid more attention to the image. Head to key paragraphs through huge images. And then you say, "I will always love you, even your sorrows and hurts." That's when I come in. I think it's really important to connect with the person you're talking to. That's why I like to use 2nd person.

Think about it. If you keep calling 'you' and 'you' in a song, you will definitely feel 'this person is talking to me'.

I think that the reason why so many fans in Korea are 'singing together' is because they felt communication after all. What kind of musician do you want Mika to be remembered as?

'I wish I could say that you're still a creative person. I still want to be remembered as a person who tells stories. The form doesn't matter. It doesn't matter if it's called in a performance hall, as a movie score in a theater, or displayed in a gallery. When people hear my music, they'll say, 'Oh, I've stepped into Mika's world. I want to create a world where you can feel comfortable as if you came home. I hope that when enough time has passed to look back on the present, I and the fans will change a lot.

Because people who change are creative.

I think good musicians are musicians who make music that listeners can fully accept as their own story. A musician is someone who can make music bigger than himself. It's a grandiose story, but it may be easy for someone.
That's right, look at Pavarotti. Pavarotti was a rugby player and loved tennis and pasta all his life. He didn't even know how to read sheet music. That's right.

The same goes for Billie Holiday.

She lived as a drug addict until the day she died, but when I was making music, it was music itself. If music can become human and human can become music, then you must be a good musician.

INSTAGRAM

https://www.instagram.com/p/Ct_kSReJpKT/

Snapinsta.app_356258733_659581186051142_7967988450025083240_n_1080.thumb.jpg.ed9a2957445f6f769390ed92b2bdaaac.jpg

Snapinsta.app_356020127_1338665787076653_4560796202156795303_n_1080.thumb.jpg.ba05fec91bd7c8b164e5073ba7246cfd.jpg

Snapinsta.app_356228369_739889931220931_1831778596192026043_n_1080.thumb.jpg.87338367b4f1e5ba0d4b5c89b02d0a2c.jpg

• Like 2
  • Thanks 1